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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잘 되는 소리기술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대한전자공학회 2006년도 하계종합학술대회, 2006 June 21, 2006년, pp.347 - 348  

정찬중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배명진 (숭실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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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특히 공부에 열중하는 학생들은 공부에 몰입한 시점에서부터 시간이 점차 경과할수록 집중력이 약해진다는 통계 조사가 보고되었고, 이 때문에 공부하는 시간의 중간 중간에 휴식이 필요하게 된다. 공부의 집중력을 좀더 개선하기 위해서 우리는 “공부되는 소리발생기”가 학생이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시작한 다음부터는 움직임을 파악하게 되고, 그 움직임 정도에 따라서 청각기능에 좀 더 활동적인 백색사운드의 음대역을 발생하도록 설계하였다. 즉, 공부를 개시한 시간에 비례하여 두뇌활동을 좀더 자극할 수 있는 백색의 음대역을 조정하는 방법을 발명하였다.
  • 특히, 우리주변의 생활 소리는 그 진원지가 어딘지 잘 알 수가 없다. 다만 어디서부터 와서 어디로 흘러가는 듯한 소리로 들리기 때문에 “공부되는 백색사운드”의 소리 발생기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계하여 그 소리의 근원지를 의식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즉, 이 백색소리 발생기의 위치는 천정이나 벽 쪽에 설치되지만, 그 소리의 진원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통로로 소리가 전달되어서 들리게 제작하였다.
  • 또한 천둥치는 소리처럼 간헐적이면서 아주 크게 들리는 소리는 아무리 생활 소음이라고 하여도 친근감이나 안정감을 느낄 수가 없다. 따라서 “공부되는 백색사운드”의 음압은 공부방 주변의 소리에 따라 다르게 자동조절 되도록 설계되었고, 소리가 일정 음압레벨 이하에서 소리가 발생되도록 하여 청각기능에 크게 자극적이거나 또는 불안정하게 들리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 따라서 우리는 공부 중에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의 소리와 유사한 백색사운드를 다양한 형태로 들려주어서 마음에 안정감을 찾게 하고, 연령대별로 다르게 뇌파의 활동을 자극하는 소리를 발생시켜서 공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리를 세계최초로 개발하였다.
  • 공부집중력 실험은 최근 3년 동안 수차례에 걸쳐서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먼저 백색사운드를 동작시켰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학습력 테스터를 실험하였다.
  • 두 번째로는 독서실에서 행해진 집중력테스트이다. 백색사운드 발생기는 각자의 책장위에 부착하였고, 공부하면서 옆 좌석에 고개를 돌리거나 관심을 갖는 횟수를 시간 주기로 비교 파악하였다. 이 경우에도 백색사운드가 들렸을 때에 주변에 관심을 갖는 횟수가 약 22%정도 감소하였다.
  • 세 번째는 소리를 들려주었을 때의 뇌파반응 검사를 수행하였다. 명지대 의대의 도움을 받아서 백색사운드를 들려주었을 때는 피 실험자의 뇌파에서 베타파가 줄어들고 알파파가 좀 증대하는 결과가 얻어졌는데, 이것은 활동성이 좀 감소하고 심리적인 안정도가 증대하였다는 의미이다.
  • 따라서 학생들의 청각특성에 따라 백색소음을 통해 느끼는 안정감이나 적막감 정도의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공부 잘되는 소리”는 남녀노소에 따라 백색사운드의 음대역(sound bandwidth)을 각각 다르게 들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즉, 학생의 청각특성을 자동으로 측정하여 그에 비례하는 소리를 발생시켜주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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