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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DC PWM Buck 컨버터를 이용한 PHEV용 배터리 충전장치
Battery charger for PHEV using AC-DC PWM buck converter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09, 2009년, pp.319 - 321  

박상훈 (성균관대학교) ,  김근용 (성균관대학교) ,  이승경 (성균관대학교) ,  원충연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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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가장 간단한 구조의 배터리 충전장치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기 위한 다이오드 정류기와 직류의 크기를 변환하기 위한 컨버터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로 되어있는 충전장치의 경우 입력단 역률저하로 인하여 전력변환장치에 과도전류나 파형의 왜곡 현상 등을 초래하게 되고, 정류기와 컨버터로 구성되는 2단 전력변환구조이기 때문에 효율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역률제어가 가능한 단일 컨버터 구조를 갖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용 42V 배터리 충전장치를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배터리 충전장치는 PWM 방식의 AC-DC Buck 컨버터를 이용한 전력 변환장치와 입력단 역률제어 및 컨버터 출력을 제어하기위한 제어기로 구성되어있다. 본 논문에서 연구한 배터리 충전장치는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역률제어 및 컨버터 출력을 확인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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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HEV용 배터리 충전 장치에 대한 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배터리 충전 장치는 단일 컨버터 구조의 단상 PWM Buck 컨버터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입력단 역률 제어 및 컨버터 출력을 확인하고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은 AC-DC PWM Buck 컨버터를 이용하여 42V PHEV용 배터리 중전 장치로 사용하기위한 연구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본 논문의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추후에 배터리 충전 알고리즘 및 개선된 제어 알고리즘 등을 적용한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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