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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명기구 종류에 따른 도로조명 실태 조사
Investigation of Road Lighting by following Luminaire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09, 2009년, pp.173 - 176  

이민욱 (강원대학교) ,  이창모 (강원대학교) ,  석대일 (강원대학교) ,  정승균 (강원대학교) ,  오석식 (강원대학교) ,  김기남 (강원대학교) ,  최주용 (강남구청 토목과 도로조명팀) ,  김훈 (강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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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기구의 종류에 따른 도로조명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최근 조명기구가 새롭게 교체된 도심지의 도로를 대상으로 조도와 휘도를 측정하였다. 도로조명기준에 제시된 측정법에 맞도록 장비를 구성하여 측정되었으며, 측정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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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도로조명 설비를 새로운 조명기구로 교체한 도심지의 다차로 구간을 선정하여 도로조명 설비에 의한 노면의 조도 및 휘도를 측정하였다. 도로조명의 질적 기준에 대하여 KS A 3701에서 권고하는 추천치와 측정 결과치를 비교하여 도로조명의 적절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 측정하였다. 도로조명의 질적 기준에 대하여 KS A 3701에서 권고하는 추천치와 측정 결과치를 비교하여 도로조명의 적절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 사전에 조명기구에 대한 정보도 획득하였다. 적용된 램프의 사양과 조명기구의 외형, 조명기구의 배광에 대한 IES 파일을 얻었고,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 획득된 조명기구의 IES 파일을 이용하였다
  • 표준 즉정 방법에 준하여 즉정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측정 bar 위에 다점 측정조도 센서를 측정점 계산에 의한 간격에 맞추어 배치하였다. 바를 이동시키면서 노면전체의 수평면 조도를 측정하였다.
  • 간격에 맞추어 배치하였다. 바를 이동시키면서 노면전체의 수평면 조도를 측정하였다. 그림 3은 bar에 부착된 조도 센서와 측정 모습이다.
  • 5m이다. LMK 를 각 차선의 중심에 위치시키고, 1.5m 높이에서 측정하였으며, 측정 모습을 그림 4에 나타내었다
  • 측정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측정구간의 조명기구에 대한 IES 파일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조건들을 실제 측정조건과 일치시킨 후 조도 및 휘도분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표 4에 나타내었다.
  • 도심지의 도로에 대하여 각기 다른 조명기구가 신설된 구간 선정하여 조명기구 종류에 따른 도로조명 실태와 그 특성에 대하여 비교 .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 노면의 수평면 조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다점 측정조도계(T-10, MINOLTA)를 이용하였다. 조도계와 다수의 센서를 직렬연결하고, RS232C 방식의 디지털 출력 기능으로 PC와 연결하여 연속 측정, 기록이 가능하다.
  • 노면 휘도 측정은 독일 Techno Team사의 LMK Nfcbile advanced system을 이용하였다. 이 시스템은 측정 장소의 사진을 찍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진데이터에서 휘도를 찾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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