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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조명의 효율적 설치.운영을 위한 조명설계
Lighting Design for Efficient Installation.Operation of Roadway Lighting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09, 2009년, pp.81 - 84  

권기태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신상욱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이세현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노재엽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최석준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이정근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서정진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이규승 (한국조명기술연구소) ,  황명근 (한국조명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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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도로조명 설계기법을 조사,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그 결과 평균조도값은 설계와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지그제그 배열일 경우 종합균제도차선축균제도가 규정에 만족시기지 못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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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고압 나트륨, CMH램프용 가로등기구를 선정하여 도로 조건에 맞게 조명률을 계산하였다. 표3은 조명률을 계산한 결과 값이다.
  • 국내외 도로조명기구를 선택하여 조도 광속법으로 설계하고 같은 조건에서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들을 살펴보았다. 조도 광속법의 최대 단점은 종합균제도 및 차선축 균제도 등 피사체를 식별하여 안전운전을 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없다.
  • 도로 조명 설계 시 광속법을 이용한 설계와 시뮬레이션의 비교 검토를 위해 일반적인 도로 조건을 선정하여 그림 1과 같은 도로조명을 설계하였으며, 설계조건은 다음과 같다.
  • 0)를 사용하였다. 배광측정 후 IES파일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노면휘도 및 조도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구배열 방식에 따라 조도, 종합균제도, 차선축 균제도 등의 몇 가지 기준과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여러가지 도로조명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 조명기구의 간격은 2차선(왕복4차선)과 3차선(왕복6차선)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데이터처리

  •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Relux Pro를 사용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조건은 최초 광속법으로 계산하기 위한 조건과 동일하며 표2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도로 시뮬레이션 하였다.

이론/모형

  • 따라서 이번 평가에서는 한국산업규격 도로조명기준(KS A 3701)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시공 및 유지보수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였다. 관련된 평 가항목 및 기준은 표1, 2와 같다.
  • 배광시 험은 한국산업 규격 배광측정 방법 (KS C 8009)에 따라 측정하였으며 배광에 사용된 장비는 PSI사의 배광시험기(모델명 LG-2.0)를 사용하였다. 배광측정 후 IES파일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노면휘도 및 조도특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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