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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럿규모 막분리 공정을 통한 LNG 연소 배가스에서 이산화탄소 희수연구: 실험결과와 수치해석 비교
CO $_2$ Recovery from LNG-fired Flue Gas Using Pilot-scale Membrane Plants: Comparison of Experimental Results with Numerical Analysis Data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Oct. 25, 2007년, pp.520 - 521  

최승학 (한국화학연구원 신화학연구단 환경에너지센터) ,  김정훈 (한국화학연구원 신화학연구단 환경에너지센터) ,  김범식 (한국화학연구원 신화학연구단 환경에너지센터) ,  이수복 (한국화학연구원 신화학연구단 환경에너지센터) ,  이용택 (충남대학교 화학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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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ilot plant는 건조 배가스 기준 회수율 90%, 99%의 순도로 회수하기 위하여 제습공정, 다단 막분리 공정, 액화공정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산모사결과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상세 설계 하여 설치, 운전하였다(송인호 등, 2007). 다단 막분리 공정의 경우 다양한 조업변수(공급압력, 투과측의 상압 및감압조전를 비꾸어 가며 이들 변수가 회수율과 회수 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아직 시도되지 않았던 pilot 규모(건조 배 가스 기준, 1000Nm7day)^ 막분리 공정을 전산모사에 의해 설계한 후 제작, 운전하여 막분리 공정을 최적화하였으며 전산모사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의 막분리 기술을 이용한 CO2의 분리기술의 연구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배경아래 본 연구팀은 CO2 주 배출원인 화력발전 및 각종 산업의 LNG 보일러의 적용을 고려하여, LNG 보일러 연소배가스로부터 CO2 분리 . 회수(회수율 90%, 회수농도 99%)를 위한 막 분리공정을 개발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아직 시도되지 않았던 pilot 규모(건조 배 가스 기준, 1000Nm7day)^ 막분리 공정을 전산모사에 의해 설계한 후 제작, 운전하여 막분리 공정을 최적화하였으며 전산모사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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