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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함산소제별 자동차 배출가스 특성
Characteristics of Gasoline Vehicle Exhaust Gas by Gasoline Fuel Oxygenate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Oct. 25, 2007년, pp.115 - 116  

임철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종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서충열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임윤성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홍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상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상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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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MTBE의 유해성 논란에 따른 대체 함산소제의 개방과 친환경연료로서 바이오연료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방안으로 고려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연구기관들에서는 기존의 MTBE 대신에 ETBE나 바이오에탄올을 도입시 연료 수급, 유통, 저장 등의 문제점과 도입비용 분석, 차량에 사용시 문제점 등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으나, 대기오염 개선효과와 관련된 환경성평가는 아직 수행된 사례가 적다.
  • 특히 ETBE와 관련해서는 국내 연구사례가 전무한 실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휘발유 함산 소제로 보급이 예상되는 ETBE 및 바이오에탄올의 혼합율별 환경성평가를 통해 배출특성 분석 및 환경성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차기 연료제조기준 설정 및 대기개선 대책 마련 등의 기초자료로 사용코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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