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계산을 이용한 상간단락 거리계전 알고리즘
A Phase-to-Phase Distance Relaying Algorithm Using Direct 3 Phase Calculat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333 - 335  

현승호 (전기공학과, 울산대학교) ,  이성오 (전기공학과, 울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pected, in the near future, that the use of distributed generation systems should be increased considerably. In this case, distance relay algorithm should be developed in the manner that it can reduce the error due to the in-feed effect.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to consider the fault cu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n-feed effect에 의한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상간단락 거리계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고장이 일어나기 전에는 상대단 계전기와 통신에 의하여 전압 phasor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음을 가정하였고, 고장 이후에는 고장직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stand-alone 방식으로 상대단으로부터의 고장전류를 고려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은 상간 단락시 이러한 in-feed effect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고장 발생 전에는 양단의 계전기가 통신을 통하여 각자의 전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은 상간 단락시 이러한 in-feed effect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고장 발생 전에는 양단의 계전기가 통신을 통하여 각자의 전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모든 정보는 GPS에 의하여 동기화되어 phasor의 형태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in-feed effect에 의한 오차를 줄일 수 있는 상간단락 거리계전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고장이 일어나기 전에는 상대단 계전기와 통신에 의하여 전압 phasor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음을 가정하였고, 고장 이후에는 고장직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stand-alone 방식으로 상대단으로부터의 고장전류를 고려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전형적인 송전계통에 적용되어 적절한 수준의 오차를 보였으며, 또한 여기에는 반복계산이 포함 되어 있지 않고 단순한 대수식만으로 계산되므로 매우 신속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어 그 효용성이 입증되었다.
  • 만 알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안된 방법은 사고 상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으며, 앞으로 수식을 전개의 편의를 위해 a상 지락 사고로 가정하기로 한다.
  • 고장 발생 전에는 양단의 계전기가 통신을 통하여 각자의 전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모든 정보는 GPS에 의하여 동기화되어 phasor의 형태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한다. 이는 최근에 연구되어 온 multi-agent 개념 등을 통하여 향후 실현될 수 있는 수준의 가정으로 사료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로 양단의 거리 계전기의 특징은? 이는 최근에 연구되어 온 multi-agent 개념 등을 통하여 향후 실현될 수 있는 수준의 가정으로 사료된다. 선로 양단의 거리 계전기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상대단에게 자신의 직전단 전압정보를 제공하고, 상대단으로부터의 정보를 갱신한다. 사고가 감지되는 경우, 각 거리계전기는 상대단과의 통신에 의존하지 않고, stand-alone 방식으로 사고 직전의 상대단 전압을 이용하여 고장 위치를 추정한다.
거리계전방식이란? 거리계전방식은 계전점과 고장점 사이의거리를 계전점 전압-전류 비와 선로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추정하여, 보호범위 이내의 고장에 대하여 차단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고장 임피던스, 고장시 전류/전압에 포함된 직류성분 등으로 어느 정도 오차를 갖기 마련이며, 특히 상대단으로부터 유입되는 고장전류로 인한 under-reach 효과로 인하여 더욱 오차는 커지게 된다.
거리계전방식의 단점은? 거리계전방식은 계전점과 고장점 사이의거리를 계전점 전압-전류 비와 선로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추정하여, 보호범위 이내의 고장에 대하여 차단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고장 임피던스, 고장시 전류/전압에 포함된 직류성분 등으로 어느 정도 오차를 갖기 마련이며, 특히 상대단으로부터 유입되는 고장전류로 인한 under-reach 효과로 인하여 더욱 오차는 커지게 된다. 그런데, 분산전원이 포함된 전력계통의 경우에는 고장전류가 양방향에서 유입되는 것은 필연적이므로 앞으로 거리게전방식에서 이러한 infeed effect를 고려하여야 함은 당연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