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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구 무인 감시 시스템 개요
345kV Underground Tunnel Automatic Surveillance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292 - 293  

윤동수 (한국전력공사) ,  이석진 (한국전력공사) ,  임종열 (한국전력공사) ,  한상섭 (한국전력공사) ,  김양상 (한국전력공사) ,  나시원 (한국전력공사) ,  이관성 (한국전력공사) ,  정래성 (한국전력공사) ,  김효중 (한국전력공사)

초록

현재 산업발달로 인한 전력수요 증가와 IT산업의 혁신적인 발달로 고장으로 인한 정전 발생시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게 되었다. 위성도시의 발달로 인한 지중선로는 필연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중선로의 특이 환경은 점검 및 유지보수등의 고정밀도를 요한다. 장거리 지중선로의 문제점으로 초고압케이블에 대한 가시적인 또는 주기적인 점검으로 설비상태를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논문은 인력순시에 한계를 극복하고 무선통신장비 등을 이용하여 지중선로내 과학화 장비를 이용한 상시감시 체계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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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상전송부가 상부에 위치 하였을 때는 분당 최고 속도를 80m에서 최소 3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km 주행시 15분으로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고속주행 또는 역주행시 현재위치에 대한 오차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시점 및 종점에서 모터카운터를 Reset 하여 누적 오차를 없애는 기능이 추가 되었다. 무인전차반의 밀림현상 및 공회전방지를 위해 우레탄 바퀴를 사용하여 위와 같은 현상을 줄였으며 우레탄 바퀴는 알루미늄의 궤적에 흡착이 좋으며 밀림현상에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현재 지중선로내 설치 운영중인 CCTV용 카메라는 고정형으로 카메라 화각내의 감시만 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력에 의한 전력구 고장예방순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접속부에 대한 내/외부의 상시 온도감시 및 상태정보를 확보하고, 초고압케이블에 대한 열화상 상시 진단기능 및 유사시 전력구내 환경(화재, 고장) 초기자료를 확보하여 원인 분석 자료로 활용하며, 전력구내 이동인원에 대한 화상 통화로 작업자 및 관리자와의 통신을 제공하여 안전사고 미연방지 및 품질관리가 가능하도록 무인전차반에 탑재된 열화진단 장비 및 전체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에 대하여 소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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