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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kV GIL 계통에서 크로스본드 접지방식 적용 검토
Assessment for Application of Cross-bonding method on 345kV GIL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60 - 61  

하체웅 (한국수력원자력(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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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345kV GIL(Gas Insulated Transmission Lines) 시스템의 실 계통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현재까지 GIL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주변압기로부터 스위치 야드까지 1km 미만의 거리에 소규모로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향후 본격적으로 GIL 시스템이 도입된다면 발전소 구내뿐만 아니라 수 km 이상 되는 송전급 선로에도 적용될 것이 예상된다. 현재 GIL의 시스(외함)는 100~120m 정도마다 접지를 하는 직접접지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시스에 흐르는 순환전류가 부하전류의 97% 이상 된다. 따라서 이에 따른 손실이 많이 발생되고 있어 도체에 흘릴 수 있는 허용전류 값이 감소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GIL 시스템에 크로스본드 접지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시스 순환전류 감소 효과에 대해서 검토하고, 아울러 뇌써지나 스위칭 써지에 의한 절연통의 열화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절연통보호장치의 설치 방안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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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GIL 선로에 적용하고 있는 다중접지 적용시 부하전류의 약 97% 이상의 전류가 시스에 흐름에 따라 시스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크로스 본드 접지방식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EMTP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크로스 본드 접지방식 적용 시 시스 순환전류가 부하전류의 1% 미만정도 흐름에 따라 시스 손실률을 최소화 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고, 1선 지락사고 시에도 계통의 안정화를 꾀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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