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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metal을 이용한 765kV 송전선로 특성 감지용 볼센서 내부회로 차폐
Mu-metal shielding of power ball sensor installed in 765kV transmission lin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9년도 제40회 하계학술대회, 2009 July 14, 2009년, pp.2043 - 2044  

남궁원 (한양대학교) ,  이방욱 (한양대학교) ,  정승룡 (한양대학교) ,  오충석 (한양대학교) ,  신우주 (한양대학교) ,  구자윤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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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은 765kV 송전선(2,000A/single phase)에 ball sensor를 설치할 계획이다. 우리의 이전연구에서는 다중 Mu-metal 케이스를 설치한 후 여러 조건하에서 센서의 정상동작여부와 차폐효율을 연구하였다. 이번연구에서는 Mu-metal 케이스의 겹 수와 형상에 따른 차폐효율을 연구할 것이다. 차폐효율은 전류가 커짐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보이며, Mu-metal 케이스의 자속경로가 길어짐에 따라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Ball sensor의 형상에 따른 차이를 고찰하기 위하여 실제 실험 전에 실제 실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시뮬레이션툴을 사용하여 모의 하였으며 그에 따른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런 방식으로 실제 실험 전에 관련 실험의 결과를 예측 가능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상적인 Mu-metal 케이스의 형상과 겹 수를 찾을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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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 2와 3은 자속경로의 길이의 변화에 따른 차폐효율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 실험을 통하여 긴 자속 경로로 인한 자기저항의 증가로 실험 3의 차폐효율이 더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 논문에서는 Mu-metal의 겹 수 변화, 인가전류, 자속경로의 길이를 변화함에 따른 차폐효율을 연구하였다.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가설 설정

  • [1] 차폐효율은 차폐 겹 수를 증가함에 따라 증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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