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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추돌시 인체상해방지를 위한 뎀퍼구조형 자동차 시트 설계
A Design of Vehicle Seat Equipped with Damper for a Reducing of Human Injury in Rear End Impac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7 Nov. 22, 2007년, pp.315 - 318  

신윤호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강훈효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의식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최근 자동차안전기준이 중요시되면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FMVSS301 및 자동차안전기준 제 91조에 해당하는 시험조건으로 후방추돌시 인체상해를 방지하기위해 뎀퍼가 장착된 자동차시트의 메카니즘을 설계 및 해석을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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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계된 시트는 기존의 시트에 뎀퍼를 추가한 메카니즘으로 후방추돌시 인체가 시트백에 부딪히면 그 충격을 흡수하고 반동을 줄여 인체의 무게중심을 뒤에 두어 다시 앞쪽을 튕겨나가 목상해 및 인체상해를 줄이기 위한 구조이다. 또한 시트백(Seatback)의 파손(Collapse)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후방추돌시 인체상해방지를 위한 시트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료수집 및 메커니즘 설계를 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동역학적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후방추돌시 인체상해를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으로 메카니즘 설계를 하였다.

가설 설정

  • 적당한 변위량(시트가 back되는 거리)은 등받이 각도(55°)에서 가장 낮은 상해치를 입게 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다.[8] 하단링크부의 움직임으로 시트백의 강성 변화가 거의 없다는 가정 하에 링크가 움직이는 가장 낮은 포인트를 설계의 기준으로 잡았다. 수행 결과 Simulink에서 나온 k와 Cc에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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