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도시철도차량 부식결함의 확률론적 수명평가 연구
A Study on Probabilistic Life Evaluation for Corrosion in Electric Multiple Unit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1105 - 1106  

편장식 (인하대학교(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종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도시철도표준화연구단)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부식결함 등이 발생한 구조물의 수명평가를 하는데 있어 결정론적 방법보다는 확률론적인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on-Mises 파손평가 기준 및 피로한도기준에 기초하여 부식결함에 대한 확률론적 수명평가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피로한도기준 및 Von-Mises 평가기준을 적용하여 일반적인 부식이 도시철도차량 구조물에서의 파손확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각각의 확률변수들이 파손확률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인 부식형태의 모델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추후에 다른 부식모델 적용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가설 설정

  • 모든 변수들을 정규분포라 가정하고 확률분포가 평균과 표준편차에 의해 결정된다고 가정하였다. FORM(First order reliability method)은 한계상태방정식(limit state function, LSF)의 Taylor 급수 전개식의 1차 항만 사용하여 파손확률을 구하는 방법으로 모든 확률변수들의 평균, 분산 및 분포형태를 이용하여 파손확률에 대한 상대적인 지표인 신뢰도 지수(reliability index)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 파손확률을 구하기 위하여 Table 1에 나타낸 확률변수와 그 값을 이용하였으며, 각각의 확률변수들의 분포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3,4,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