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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에 의한 KTX 제동소음 원인규명
Source Identification of KTX Brake Squeal Noise by F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1071 - 1072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배원식 (서울산업대) ,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남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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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이르러 KTX의 원조 격인 프랑스의 TGV의 제동소음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다.[1],[2],[3] 본 연구에서는 KTX 제동 시의 소음특성을 주파수 측면에서 분석해 보고, 이를 토대로 문제가 되고 있는 제동 스킬소음에 대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고유진동수를 검토해 봄으로써 그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역사를 통행 또는 역사에서 대기하고 있는 승객들에게 가장 큰 불쾌감을 주는 고주파수에서의 브레이크 스킬소음을 주로 검토하였다.
  • 이 피크성분들은 자동차 제동스킬소음에 관한 연구 혹은 철도차량의 제동스킬소음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해 보면[1]~[4] 브레이크 디스크의 고유진동수와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레이크 디스크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이 피크성분들이 어떠한 모드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특히, 역사를 통행 또는 역사에서 대기하고 있는 승객들에게 가장 큰 불쾌감을 주는 고주파수에서의 브레이크 스킬소음을 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에는 브레이크 스킬음의 근본 원인이 되는 제동시스템의 불안정성에 대해 연구를 하여 근본적인 제동 소음 저감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 KTX 제동소음은 매우 다양한 소음 성분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피크성분을 나타내는 주파수 성분에 대하여 관찰하고 해석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소음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소음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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