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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차량용 보조동력장치 엔진룸 내부 온도분포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mperature Distribution Characteristic inside Engine Room of the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821 - 822  

이태의 (경상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정세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영식 (한국폴리텍VII대학교 자동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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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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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궤도차량 및 대형트럭 엔진룸내의 대류 및 열복사를 고려하고, 3 차원 전산해석 기법으로 엔진룸내의 방사율 및 흡입 온도조건변화에 따른 엔진룸 내부 온도분포 특성을 파악하여 본 보조동력장치 엔진룸의 냉각시스템 사양결정 및 설계 DATABASE 를 확보하고자 한다.
  • 2 는 격식구조물을 해석모델에 적합한 형태로 단순화 시켜 유한체적법(FVM)에 의한 계산모델 단면을 나타낸 것이다. 해석시 유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하학적 특징은 가급적 자세히 모델링하여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APU 엔진룸 내부 열유동을 해석하기 위해서 상용 CFD 코드인 STAR-CD 를 이용하였으며, Inlet 을 통해 유입되는 공기는 이상기체(Ideal gas) 법칙을 따르며, 3 차원 비압축성, 정상상태(Steady state)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 해석시 유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하학적 특징은 가급적 자세히 모델링하여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APU 엔진룸 내부 열유동을 해석하기 위해서 상용 CFD 코드인 STAR-CD 를 이용하였으며, Inlet 을 통해 유입되는 공기는 이상기체(Ideal gas) 법칙을 따르며, 3 차원 비압축성, 정상상태(Steady state)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 엔진의 반사율 및 투과율은 없다고 가정하였으며,계산에 사용된 격자수는 439,844 개였고, CPU 계산시간은(2.13 GHz) 약 7 시간 소요되었다. 또한 해의 수렴 판단은 전역 표준 잔차(global residual)의 값이 10-3 일 때를 수렴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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