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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모션을 이용한 자동차 휠캡 자동조립 장비 개발
Development of Automobile Wheel-Cap Assembly Machine using Vision-Mo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627 - 628  

김성진 ((사)전북대학교자동차부품.금형기술혁신센터) ,  이성철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  양균의 (전북대학교 기계공학과) ,  양수진 ((사)전북대학교자동차부품.금형기술혁신센터) ,  윤명우 (STA(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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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비전을 이용하여 알루미늄 캡 각도 검출.
  • 두 부품의 회전각 검출은 취득된 영상에서 미리 얻어진 템플릿을 이용하여 패턴매칭 알고리즘으로 각각 추출하였다. Fig.
  • 두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자동차 휠캡의 조립공정에서 부품의 방향성 일치화를 위해 비전시스템과 모션제어를 적용하여 자동 조립장비를 개발하였으며, 특히 하부캡에서 발생되는 미성형검사를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품질향상을 기대할 수있었다.
  • 하부캡은 자동차 휠에 고정되기 위해 개의 돌기를 가지는 20사출품으로 미성형 여부를 검사되어야 한다. 따라서 공정의 단순화를 고려하여 하부캡의 회전각 검출 시에 얻어진 영상을 이용하여 미성형 검사를 시행하였다.
  • 이에 개발코자 하는 장비는 상부캡과 하부캡을 공급하면서 영상을 추출하여 각각의 회전각을 계산하고 이를 모션제어로 두 부품의 회전각을 일치시키고 조립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또한 영상처리로 하부캡의 경우 플라스틱 사출공정의 미성형 제품을 검사하여 조립이 진행되지 않도록 고려하였다.
  • 본 개발 장비는 Fig.2와 같이 이송장치, 비전시스템, 모션 제어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플라스틱 하부캡과 알루미늄 상부캡의 각도를 맞춰 조립을 수행하는 공정으로 구성하였다. 상부캡과 하부캡은 각각의 공급장치를 통해 Turn table 방식의 8분주 원형판 위의 지그에 공급되며 원형판이 45° 회전하면서 공정이 진행되도록 설계하였다.
  • 비전시스템으로 얻어진 두 개의 회전각에 대하여 상부캡의 회전각(α)을 기준으로 하부캡의 회전각(β)과의 차이를 계산하여 얻어진 회전각(Θ)을 구하고 하부캡을 Θ만큼 회전하여 두 부품의 회전각을 일치하도록 하였다.
  • 상부캡과 하부캡은 각각의 공급장치를 통해 Turn table 방식의 8분주 원형판 위의 지그에 공급되며 원형판이 45° 회전하면서 공정이 진행되도록 설계하였다.
  • 휠캡 상부와 하부의 회전각 일치를 위해 비전검사와 서보제어를 하나의 프로그램상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이에 대한 프로그램은 Labview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였다.
  • 휠캡 조립을 위해 비전시스템으로 상부캡과 하부캡의 회전각을 검출하고, 서보모터로 위치제어를 통해 두 부품의 회전각을 일치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개발 과제에 적용된 제품은 알루미늄 재질의 상부캡과 플라스틱 하부캡에 각각 Maker사 Logotype이 Fig.1과 같이 음각과 양각이 새겨져 있는 휠캡이다.
  • 비전시스템을 이용한 상부캡과 하부캡의 회전각 검출은 일정한 조명환경을 위해 각 카메라마다 LED Light 를 사용하였으며, NI PCI-1409 Board를 통해 영상을 획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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