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폐코팅 변수에 따른 열충격에 대한 영향
The effect of thermal shock resistance for Thermal Barrier Coating according to Spray Parameter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03, 2009년, pp.209 - 210  

양성호 (한전 KPS GT 정비기술센터) ,  이택운 (한전 KPS GT 정비기술센터) ,  김상훈 (한전 KPS GT 정비기술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열충격시험의 온도는 열팽창계수를 측정하여 본드코팅과 탑코팅의 열팽창계수 차이가 가장 많은 온도대(1,100℃, 1,200℃)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 열충격실험은 열처리 수행여부와 실험온도를 변화시켜 실시하였다. 실험장비는 Carbolite 사의 RHF 1600 장비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온도는 1,100℃와 1,200℃를 사용하였다.
  • 열차폐코팅에서 주된 문제점은 열사이클링 조건에서 일정시간을 경과하면 박리되는 현상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열 충격시험 조건에서 코팅후 열처리에 따른 코팅의 박리영향에 대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열차폐코팅은 본도와 탑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편의 재질은 Nimonic 263 이다. Nimonic 263은 니켈기지의 초합금으로 용접성과 성형성이 좋으며, 고온강도와 내식성이 좋아 가스터빈의 연소실부품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1 과 같다. 탑코팅의 재질은 8% Y2O3의 Zirconia Powder 이며 형태는 HOSP, 크기는 -125 ~ +45 ㎛이다. Bond Coating Power는 Ni22Cr10Al1.

이론/모형

  • 본드와 탑코팅은 모두 APS 방법으로 코팅을 실시하였다. Table 1에 대략적인 코팅조건을 기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