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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정보시스템 관련 연구동향 분석 및 발전방향
Overview of Traffic Warning Information Systems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940 - 948  

김준형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송태진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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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응을 연구하였다. 각 유형별 반응시간과 반응오류비율, 선호도에 대해 연구하였다. Angela et al.
  • 2가지 시스템은 자동 차단 시설과 차내알람, 표지판 등을 제공하여 운전자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 두 시스템을 이용한 비용 효율적이고 여러 지역에 적용되는 눈사태 관리 시스템을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눈사태 시스템에 대하여 차단시설을 실시간으로 관리 할 수 있는 wireless communication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
  • (2006)은 warning sound의 제공방식 (single master, multi master)에 따른 운전자 반웅시간과 제공방향(차량내 전, 후, 좌#) 에 따른 운전자의 반응시간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경고정보의 정확도에 따른 운전자의 반응시간에 대해 연구하였다. Chen et al.
  • 두고조사.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국내 경고정보시스템 연구에 기본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내의 경고정보시스템 관련연구는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인 국외와 달리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 Rama(1997)은 눈 . 등으로 인해 노면이 미끄러울 경우 차량의사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제한속도, 미끄러짐 표지, 노면 온도 정보를 VMS로 제공하여, 각 경고정보에 대한 감속률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가변제한속도와 고정 제한속도표지판, 차량의 미끄러짐 주의 표지판을 비교하여 80Vh, 100k/h의 속도에 따른 각 경고제공들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 하였다.
  • 도로시설물을 이용하여 제공하는 Infrastructure 기반 시스템과 차량 내 장비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In-Vehicle 기반 시스템으로 구분하고, 각 연구에 대한 구체적 연구 내용과 경고정보내용, 제공방식 등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향후 국내 경고정보시스템 연구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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