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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irical Bayes Method를 이용한 미끄럼방지 포장의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The Effect Analysis on the Rumble Strip Using Empirical Bayes Method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412 - 417  

임병인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영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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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기존의 Empirical Bayes Method를 활용한 연구에서는 비교대상지점을 선정하여 SPF모형을구축하고, 대상지점에 적용하기 위해 가중치를두어 개선기술을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기대사고건수를 산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비교대상지점보다 대상지점의 과거 자료를 활용할경우 가장 설명력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여기대사고건수를 달리 산정하였다.
  • 대상지점은 01년과 02년에 개선공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SPF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개선기술 적용 전 5년간의 사고 자료와 교통량을 이용 음이항 모형으로 구축하였다. 도출된 SPF모형을 이용하여 대상지점의 개선기술 적용 후의 기대사고건수를 산출하였고, 이를 실제 사고건수와 비교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 도출된 SPF모형을 이용하여 대상지점의 개선기술 적용 후의 기대사고건수를 산출하였고, 이를 실제 사고건수와 비교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 우선예상사고 건수를 산출하기 위해 개선기술 적용전 5년과 개선기술 적용 후 3년의 총 9년간의사고data와 교통량, 기타 기하구조 등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비교집단 선정 없이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data를 취득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 분석방법을 실시함으로서 사고의 불확실성과 우연성의 문제점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좀 더 정확한 효과를 분석할수 있다.
  • 건수를 산출하였다. 범위는 일반국도, 시도, 지방도의 교차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적용된 개선기술은 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미끄럼 방지 포장을선택하여 실시하였다.
  • 사고예측모형은 음이항 모형를 활용하여 SPF 공식을 구하였으며, 비교집단을 선정하는 기존연구와 달리 그 지점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적용지점의 과거자료라는 판단하에 6 년전 사고 건수자료와 교통량 자료를 활용하여기대사고 건수를 산출하였다. 범위는 일반국도, 시도, 지방도의 교차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적용된 개선기술은 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에서 빈번히 사용되는 미끄럼 방지 포장을선택하여 실시하였다.
  • 유사한 지점을 선정시 기하구조, 교통량 사고주이 등이 유사한 지점을 선정해야 한다. 유사지점과 대상지점에서 개선기술 적용 시점을 기준으로 전·후 1년 사고의 감소 혹은 증가 여부로 효과를 분석한다.
  • 개선기술 적용 지점의 공사 전 .후 1년의 사고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한다.
  • 후 3년 사고자료 및 교통량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개선기술 적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교통사고 잦은 지점 개선사업' 2002년도와 2003년도 보고서를 활용하였으며, 일반국도와 시도, 지방도를 대상으로 하였다. 개선기술 적용 지점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예상사고 건수와 비교를 하여야 한다.
  • 개선기술 적용 지점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예상사고 건수와 비교를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1995년~2006년 까지 '전국 시도 및 도로별 사고 잦은 곳 현황'의 사고자료와 통계연보의 교통량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Empirical Bayes Method를 이용, 사고 전 . 후 3년 사고자료 및 교통량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였다.
  • 후 3년 사고 자료와 교통량자료를 활용하여 Empirical Bayes Method방법으로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분석에 활용되 자료는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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