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차량 주행을 고려한 교량의 동적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ynamic Serviceability Evaluation of Bridge considering Traffic Effec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8 Nov. 27, 2008년, pp.113 - 116  

한경희 (우성엔지니어링) ,  성익현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병삼 (다산컨설턴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차량-교량간 상호작용효과가 교량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차량 주행 하중에 대한 실험적 및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차량 교량간 상호작용이 포함된 이동질량형 윤하중 실험기를 단순교형식 교량에 적용하여 반복주행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동질량 반복 주행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차량-교량간의 상호작용을 포함한 가속도 형태의 실동주행차량가속도를 규명하였다. 규명된 차량의 실동주행차량가속도를 범용 해석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차량-교량 상호작용을 재현할 수 있었다. 또한 차량주행시 교량의 사용성평가에 대한 기본자료를 판단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김규춘,1995;김종헌등,2007) 이에 따라 차량-교량 간 상호작용에 관한 다양한 해석적 연구 및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교량 상호작용에 의한 교량의 동적거동을 규명하기 위한 다양한 데이터 수집을 위하여 이러한 반응을 실험적인 방법으로 재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크랭크형식 윤하중실험기를 개량하여 차량-교량 상호작용 효과의 재현이 가능한 이동질량형 윤하중 실험기를 개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교량간 상호작용효과가 교량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차량 주행 하중에 대한 실험적 및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얻어진 실동차량주행 가속도를 범용 해석프로그램에 적용하여 차량 주행으로 인한 차량-교량 상호작용에 관한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이동질량이론을 적용한 해석결과 및 이동질량형 윤하중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실동차량주행가속도의 합리성을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