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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저삽입력 그로멧 개발
Development of the Low Insertion force Grommet for Vechic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628 - 631  

조주철 (경신공업 주식회사) ,  김영길 (경신공업 주식회사) ,  송우승 (경신공업 주식회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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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당사인 경신공업(주)와 스미토모전장(주)와의 기술제휴를 통한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통하여 진행 한 연구 내용이다. 현재 자동차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Dash-Grommet는 실외에서 실내부로 직부되는 부분으로 방수성이 주요한 성능이다. 이에 따라 현재 방수성 향상을 위해 볼팅으로 씰링을 하는 구조로서 브라켓트를 적용하고 있으며, 볼팅 툴 사용에 따른 홀 위치가 센터로 이동함에 따라 와이어 하네스 성형성을 위해 프로텍터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작업자의 툴 사용에 따른 산업재해(근골격계)요인 및 원가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로멧 씰링구조를 최적화하여 브라켓트를 삭제시키고, 인간 공학적 구조 검토를 통한 저삽입력 구조의 Dash-Grommet 개발에 그 목적을 두었다. 그로멧 3중 씰링 구조를 이용하여 주요 성능인 방수(침수/살수) 성능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내부 파이프 구조를 이용하여 와이어를 통한 수분 유입에 대한 수밀 대책이 마련 되도록 하였다. 또한, 돌기부 구조를 이용하여 차량 장착시 판넬 접촉면을 최소화 함으로써 실제차량 장착 작업시 저삽입력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홈부 구조를 이용하여 차량 장착시 그로멧의 수축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그로멧 삽입 메커니즘을 구현하여 기존 대비 40~50%의 저 삽입력 그로멧을 개발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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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연구/개발한 저삽입력 Grommet은 삽입구조(돌기,홈)의 성능 검증을 위한 실험은 Grommet 구조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삽입력 및 분리력의 최대 성능을 알아보고 최적의 설계값을 도출하는 성능 검증을 진행 하였다. 평가기준은 현 Grommet의 삽입력을 최소화하고 인라인 작업자 한명이 와이어 하네스 20kg미만의 무게로 가장 작업이 용이하게 할 수 있는 Grommet의 외부에 구리스 도포(10kgf) 시 보다 10%저감인 9kgf로 삽입력을 기준했으며 분리력은 삽입력의 150% 수준을 만족하는 값(14kgf)으로 평가기준(Table.
  • 특히, 돌기부 구조를 이용하여 차량 장착 시 판넬 접촉면을 최소화함으로써 실제 차량 장착 작업 시 저삽입력을 실현 하였으며, 홈부 구조를 이용하여 차량 장착시 Grommet의 수축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그로멧 삽입 메커니즘을 구현하여 기존 Grommet의 삽입력 대비 40~50%의 저삽입력을 실현함으로서 자동차 인라인 작업성 향상 및 근골격계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는 효과를 가지게 됨으로서 본 연구 목표인 인간 공학적 구조 검토를 통한 저삽입력 Grommet의 개발로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기존 Grommet에 적용하고 있는 브라켓, 프로텍터를 삭제 함으로써 기존 대비 20%의 원가절감 및 30%의 중량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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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sh-Grommet의 주요한 성능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당사인 경신공업(주)와 스미토모전장(주)와의 기술제휴를 통한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통하여 진행 한 연구 내용이다. 현재 자동차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Dash-Grommet는 실외에서 실내부로 직부되는 부분으로 방수성이 주요한 성능이다. 이에 따라 현재 방수성 향상을 위해 볼팅으로 씰링을 하는 구조로서 브라켓트를 적용하고 있으며, 볼팅 툴 사용에 따른 홀 위치가 센터로 이동함에 따라 와이어 하네스 성형성을 위해 프로텍터를 적용하고 있다.
Dash-Grommet의 방수성 향상을 위해 무엇을 적용하고 있는가? 현재 자동차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Dash-Grommet는 실외에서 실내부로 직부되는 부분으로 방수성이 주요한 성능이다. 이에 따라 현재 방수성 향상을 위해 볼팅으로 씰링을 하는 구조로서 브라켓트를 적용하고 있으며, 볼팅 툴 사용에 따른 홀 위치가 센터로 이동함에 따라 와이어 하네스 성형성을 위해 프로텍터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작업자의 툴 사용에 따른 산업재해(근골격계)요인 및 원가 상승의 원인이 되고 있다.
차량 환경에서 와이어 하네스 Route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차량 환경에서 와이어 하네스 Route는 자동차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전자 장치 도입에 따라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 지고 있다. 이것은 상관 부품 간섭 회피를 위한 Protector, 차체 판넬 홀을 통과할 때 사용되는 Grommet와 같은 와이어 하네스 보호및 유지를 위한 광범위한 부품 사용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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