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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변성PP 제조 및 자동차부품용 복합수지 제조 기술 개발
Study on the Preparation of the Modified PP composite resin for Automobile parts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212 - 215  

안태광 (혜전대학 소방안전관리과) ,  황용현 (한국신소재응용연구소) ,  전용진 (청운대학교 화장품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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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되는 접착력과 그라프트율을 만족시킬 수 있는 변성폴리프로필렌의 제조 기술 확립을 목표로 변성폴리프로필렌의 최적 합성을 위한 과산화물, 변성폴리프로필렌의 최적 합성을 위한 촉매 및 반응몰비, 변성폴리프로필렌의 최적 합성을 위한 반응온도, 반응시간 확립을 통한 변성 PP 제조기술을 개발하였으며, $90{\Phi}$ extruder에서 상업 생산을 위한 공정 제어 기술 확립과 접착력과 그라프트율 등을 나타내는 변성폴리프로필렌의 최적 합성 조건 확립을 통한 폴리프로필렌 엘라스토머 복합수지용은 물론 강관 코팅용, 시트 및 필름용 등의 변성 폴리프로필렌 제조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들 변성 PP를 활용하여 매트릭스필러, 분산 조건 변경 시험, 엘라스토머 폴리프로필렌 컴파운드 최적 분산 조건 확립, 엘라스토머 폴리프로필렌 컴파운드 pilot 생산 및 제품 분석을 통하여 초고강성 범퍼, 룸미러 케이스 소재, 인패널, 도어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자동차 부품용 폴리프로필렌 복합수지 개발을 완료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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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P 복합재료를 위한 변성 PP의 그라프트율을 1.5%까지 증가시키고 잔유물의 산무수물의 잔량을 없앨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다. PP 수지의 MI 변화에 따른 변성 PP인 Ma-g-PP의 최적 배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무기충진재 배합 PP의 복합재료화에 따른 충진재의 고분산성을 통한 복합 PP의 물성 향상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 5%까지 증가시키고 잔유물의 산무수물의 잔량을 없앨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다. PP 수지의 MI 변화에 따른 변성 PP인 Ma-g-PP의 최적 배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무기충진재 배합 PP의 복합재료화에 따른 충진재의 고분산성을 통한 복합 PP의 물성 향상 목적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폴리프로필렌을 이용하여 경량화된 자동차용 소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우선 소수성(hydrophobic)인 폴리프로필렌에 친수기(hydrpphilic group)를 그라프트화 방법으로 변성프로필렌을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또한 이를 이용하여 자동차용 요소부품 즉, 계기판, 도어, 룸미러 케이스, 범퍼, 배터리 커버, 각종 파이프 등으로 사용될 수 있는 폴리프로필렌과 여러 가지 엘라스토머를 컴파운딩한 고분자 소재 컴파운드를 개발하고자 한다.
  • PP에 elastomer, 무기충진재류를 배합 compounding할 경우 충진재류의 분산성의 불량으로 PP의 물성 저하문제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위에서 제조된 변성 PP(Ma-g-PP)의 배합비율별 첨가로 최적의 고분성 고강도 PP 복합수지를 제조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들을 도식화하여 그림 3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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