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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학습 시스템
Unplugged Learning System for Informatics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76 - 79  

조재춘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민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조태경 (상명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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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교육은 실습 위주로, 컴퓨터를 도구적으로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단순한 컴퓨터 활용의 실습 수업은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를 잃게 하고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개발을 저하 시킨다는 문제점들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개정된 7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소프트웨어 활용 위주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컴퓨터 과학, 원리 위주의 교육으로 변화 하였다. 본 연구는 개정된 제7차 교육 과정이 컴퓨터 과학 교육으로 변화됨에 따라 컴퓨터 과학의 내용을 보다 흥미롭고 쉽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언플러그드 학습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컴퓨터 과학의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내용은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는 다소 쉽지 않은 내용이며, 이론 위주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흥미 없는 교과로 비추어 질 수 있지만, 정보 교과를 위한 언플러그드 학습 시스템을 통해 흥미 있는 교과로 인식이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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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정보 교과에서 언플러그드 게임을 통해 학습 효과를 얻기 위한 언플러그드 게임을 개발 하였다.
  • 언플러그드 학습 시스템을 처음 고안한 팀벨 교수와 함께, 교육용 게임이 긍정적인 효과가 보이기 시작하면서 국내에서의 개발도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된 선행 연구의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줄이면서 개정된 정보 교과에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언플러그드 게임 제작을 시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 단원에 해당하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구현 하고 제시하였다. 앞으로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컴퓨터 과학과 원리를 재미있고 놀이로 배울 수 있는 언플러그드 게임 개발이 필요하며, 이 학습 시스템 보완하여 정보교과에 적용한다면, 효과적인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정된 정보 교과에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언플러그드 게임을 제작하여 정보 교과에 대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정보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언플러그드 학습 시스템을 제시 하였다.
  • 임하경, 김진아, 배진호, 백대현, 김현배(2005)는 알고리즘 중 정렬 알고리즘을 사례를 이용하여 역할놀이 모형으로 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을 수행하였다. 학습한 결과 정렬 알고리즘을 쉽게 유도해 냈으며, 질적인 분석으로 컴퓨터의 원리 교육에 대한 학습 효과가 있음을 보이고자 했다. 생소한 정렬방법을 역할놀이를 통하여 찾아내는 과정을 흥미로워했으며, 더 많은 알고리즘 기법에 대해 궁금함을 표출한 점으로 보아 학습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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