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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단계 확장에 따른 u-City 수익모델 도출 방법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u-City Revenue Model using Value extension phas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 May 20, 2009년, pp.122 - 125  

김민관 (한양대학교 e-Business경영학과) ,  김정민 (한양대학교 e-Business경영학과) ,  이차영 (한양대학교 e-Business경영학과) ,  김일겸 (베타리서치앤컨설팅)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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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City에서 제공하는 u-서비스의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접근 방안으로 사용자 중심의 접근을 시도 했으며 u-서비스에 사용자가 부여하는 가치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용자가 부여한 가치의 확장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또는 수익모델 창출의 기회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가 부여하는 1차적인 가치는 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가치로 그 의미가 확장될 수 있었다. 확장된 가치를 근간으로 기존에 고려하지 못한 새로운 서비스와 수익모델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었다. u-서비스의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안으로써 사용자 가치에 대한 고려는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사용자에 기초한 관점으로 사용자 중심의 u-서비스 개발 및 수익모델 발굴에 중요한 연구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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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ISOR모델'의 적용을 통해 주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가치를 분석하여 각 가치별 이해관계자를 도출해 보았으며, 가치를 확장하여 새로운 서비스 또는 수익모델 창출의 기회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 u-서비스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u-City 서비스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 u-인프라와 u-서비스로 나누어 각각을 살펴보고자 한다.
  • 먼저 1단계로 u-서비스에 사용자가 부여하는 가치를 도출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u-시설물관리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가 직접, 간접적으로 느끼는 모든 가치를 나열하고 공통의 특성으로 구분해 보았다. 2단계에서는 가치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구분하여 그를 바탕으로 확장되는 가치를 도출하였다.
  • 본 절에서는 'VISOR모델'에서 분석된 u-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가치를 중심으로 가치의 재분류를 통한 서비스 확장과 이해관계자별 가치를 고려한 u-City 수익모델 도출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u-City에서 제공하는 u-서비스의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접근 방안으로 사용자 중심의 접근을 시도 했으며 주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가치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u-City에서 제공하는 u-서비스의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을 위한 접근 방안으로 사용자 중심의 접근을 시도 했으며 주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가치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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