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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모금의 유형 분석 -국내 온라인 모금사이트를 중심으로-
A Classification of Online Fundraising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Nov. 18, 2009년, pp.279 - 284  

이상혁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김인규 (고려대학교 대학원 디지털경영학과) ,  박철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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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기부활동이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 온라인 모금 사이트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을 이용한 다양한 방법의 모금활동들을 분류하고 정의함 으로, 온라인 모금의 유형 분류와 각 유형의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모금의 유형을 기존홈페이지를 활용한 회원 모집 채널을 확장한 '모금기관홈페이지', 온라인 모금을 위한 전용 컨텐츠를 제작한 '모금전용사이트',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달 수 있는 아이콘 배너 소스를 제공하여 이를 통한 홍보 및 회원을 개발하는 '아이콘 배너 공유', 기부 인프라를 갖춘 기부 포탈과의 제휴, 쇼핑몰, 은행, 카드사 등의 마일리지 제휴, 핸드폰을 이용한 모바일 제휴 등으로 분류하였다. 그 밖의 후원 상품으로 등록된 제품 판매 시 일정 수익을 연계기관으로 후원하는 '후원쇼핑', 기업과 모금기관이 공동으로 실행하는 '공동 캠페인', 메일을 통한 모금 요청하는 '메일링'등의 온라인 모금 유형들이 있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비영리 기관들과 향후 온라인 모금을 진행 할 비영리 기관들에게 온라인 모금 활동에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향후 진행 발전될 온라인모금 활동의 가능성과 보완 사항 등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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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방법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모금을 박철은 개인 및 기관과 같은 모금 주체가 기존의 오프라인이 아닌 인터넷과 모바일로 연결된 온라인 공간에서 모금을 청원하고 캠페인을 전개하여 현금, 마일리지, 포인트, 사이버 머니 등을 기부 받는 행위라고 정의 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모금의 정의를 중심으로 현재 국내 온라인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금 활동의 유형을 분류해 보았다.
  •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점은 우리나라보다 선진 기부문화를 가지고 있는 해외 사이트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기부 활동 중 현물이나 노력이 아닌 현금화 할 수 있는 모금을 중심으로 모금활동을 하고 있는 모금사이트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모금들의 유형을 분류하여 특징들을 파악하였고, 향후 온라인을 통해 새롭게 모금 활동을 전개 할 많은 기관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온라인 모금 활동에 필요한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비영리 단체마다 사이트 운영에 차이가 많고, 기부 방식들도 다양하여, 기부 사이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기부 활동 중 현물이나 노력이 아닌 현금화 할 수 있는 모금을 중심으로 모금활동을 하고 있는 모금사이트를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모금들의 유형을 분류하여 특징들을 파악하였고, 향후 온라인을 통해 새롭게 모금 활동을 전개 할 많은 기관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온라인 모금 활동에 필요한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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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금의 유형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현재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금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모금을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비영리단체를 방문하여 인터뷰 하였고, 국내 온라인 모금 사이트를 비교 관찰하여 분류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모금의 유형을 ‘모금기관홈페이지’, ‘온라인 모금 전용 사이트’, ‘제휴-포탈,마일리지, 모바일’,‘ 기타-후원쇼핑, 공동캠페인, 메일링’으로 분류 하였다.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온라인 기부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온라인 기부의 또 다른 장점은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활용이 가능한 점이다. 온라인 결제 시스템은 한정된 장소와 시간, 그리고 액수에 제약을 받지 않고 쉽게 기부에 참여 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기부 참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온라인 기부는 간편하고 신속하게 기부를 할 수 있고, 사용내역 또한 온라인상에서 투명하게 공개되어 안심하고 기부에 참여 할 수 있게 해준다.
ePhilanthropy는 어떤 활동을 포함하는 온라인 기부 활동인가? Hart는 ePhilanthropy를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영리기관에 관심을 두고 있는 기부자와 자원봉사자가 비영리기관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19] 이러한 ePhilanthropy개념은 온라인을 통한 모금, 봉사활동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온라인 기부 활동이다. 온라인 기부에 한 부분인 온라인 모금은 현재 온라인상에서 비영리기관들이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모금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웹사이트 자체를 통한 온라인 모금캠페인, 웹메일을 통한 배너광고, 공동캠페인 등 적극적이고 다양한 모금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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