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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뱅킹 사용자의 만족도가 인터넷 전문은행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witching Intention to the Internet Primary Bank affected by Internet Banking Users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Nov. 18, 2009년, pp.89 - 98  

김종완 (우리은행)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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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보급의 확산에 따라 인터넷 이용이 더욱 편리해지고 일상화되면서 인터넷 뱅킹은 새로운 기술혁신의 수용이 아니라 생활 속에 자리 잡은 일상의 금융서비스가 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금융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제 국내에도 인터넷 전문은행의 도입에 대한 시장여건이 한층 성숙되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의 가능성에 대한 관심도 그 어느 때 보다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장의 관심을 반영하여, 기존 인터넷 뱅킹 사용자들이 인터넷 전문은행이 도입 될 경우 전환에 대해 어떠한 수용태도를 보일 것인지에 대해 실증 분석을 통해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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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인터넷 전문은행의 시장진입은 금융시장의 질적인 변화와 함께 금융소비자에게도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 시, 기존 인터넷뱅킹 사용자들이 어떠한 전환의도를 보일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설립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기 측정항목에 대한 검증결과로 추출된 구성요인에 대하여 평가척도가 유의성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추출된 척도에 대하여 개념신뢰성 검증과 각 요인이 구성개념을 대표하는지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 이외에도 서비스 품질요인에서는 ‘서비스품질1’과 ‘서비스품질3’ 항목이 제거되었으며, 전환비용 요인에서는 ‘전환비용1’ 항목이 이상치 또는 헤리우드 케이스를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항목제거를 통해 모형적합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인터넷뱅킹의 정보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1-2 인터넷뱅킹의 시스템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1-3 인터넷뱅킹의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10: 대안의 매력도는 지각된 전환가치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11-1: 인터넷뱅킹 사용자 특성에 따라서 지각된 전환가치가 인터넷 전문은행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용자 특성 중 전환경험의 조절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1-2: 사용자 특성 중, 인지욕구의 조절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1-3: 사용자 특성 중, 다양성 추구성향의 조절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1-4: 사용자 특성 중,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1: 인터넷뱅킹 사용자 특성에 따라서 지각된 전환가치가 인터넷 전문은행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2: 지각된 전환가치는 인터넷 전문은행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1: 인터넷뱅킹 서비스 품질 요인은 사용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2: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만족도는 의존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3: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4: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만족도는 전환비용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5: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만족도는 대안의 매력도에 부(-)의 영향을 준다.
  • H6: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의존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H7: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의존도는 지각된 전환가치에 부(-)의 영향을 준다.
  • H8: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충성도는 지각된 전환가치에 부(-)의 영향을 준다.
  • H9: 전환비용은 지각된 전환가치에 부(-)의 영향을 준다.
  • 주1) 계층적회귀분석의 단계별 유의도는 R2의 증가량임.
  • 판별 타당성 검증은 측정된 구성요인들 간의 상관행렬 값을 이용하여 개념들 간에 동일하다는 가설(Φ=1.0)을 기각하는지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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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전문은행이란? 1995년 8월 세계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인 Security First Network Bank가 기존은행들과 달리, 점포망을 갖지 않고 인터넷만을 영업 채널로하여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 영국, 일본, EU, 홍콩 및 싱가포르 등으로 확산되었다. 인터넷 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은 소수의 영업점 또는 영업점 없이 은행업무의 대부분을 인터넷 및 CD, ATM 등의 전자매체를 통해 영위하는 은행을 말한다. 초기에는 예금유치와 고객확보에 실패하여 상당수가 폐업이나 인수합병의 과정을 겪었지만, 최근 인터넷 이용률 증가와 차별화 전략으로 독자적인 수익모델을 개발하거나, 틈새시장을 공략함으로써, 2007년 말 기준으로 미국의 12개 인터넷 전문은행들은 Etrade를 제외한 대부분 은행에서 흑자를 시현하였고, 일본의 경우 4개 인터넷 전문은행이 2005년 상반기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하였다.
세계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은? 1995년 8월 세계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인 Security First Network Bank가 기존은행들과 달리, 점포망을 갖지 않고 인터넷만을 영업 채널로하여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후 영국, 일본, EU, 홍콩 및 싱가포르 등으로 확산되었다. 인터넷 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은 소수의 영업점 또는 영업점 없이 은행업무의 대부분을 인터넷 및 CD, ATM 등의 전자매체를 통해 영위하는 은행을 말한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의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의 가능성을 알아해보기 위해 진행된 본 연구의 실증 분석결과 나름대로 의미 있는 시사점들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첫째, 전환비용의 경우는 기존의 연구에서처럼 만족이 높을수록 전환비용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서비스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대안의 매력도는 연구가설과 달리 오히려 만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대안의 매력 또한 같이 높아지는 정(+)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설문문항으로 사용된 수수료 절감과 금리혜택이라는 대안의 매력도를 기존 인터넷뱅킹 사용자들이 대단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며, 새롭게 진출하는 인터넷 전문은행이 저렴한 수수료와 높은 금리혜택의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기존에 높은 만족도와 충성도를 보이는 고객조차도 전환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전환의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 하겠다. 또한 추가분석을 위한 설문응답에서 인터넷 전문은행 전환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응답자의 42.3%(수수료 23.6%, 금리 18.7%)가 가격 경쟁력을 꼽고 있어 외국의 인터넷 전문은행들처럼 국내 인터넷 전문은행도 수수료와 금리혜택을 진입 초기 핵심적인 성공전략으로 추진해야함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둘째, 기존 인터넷뱅킹 사용자의 만족은 전환에 대한 비용과 혜택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인 지각된 전환가치를 통해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의존도가 높은 고객도 가설과는 달리 오히려 지각된 전환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인터넷 전문은행이 설립초기 성공적인 고객 유치를 위해서는 타겟 고객인 기존 인터넷뱅킹 사용자들의 지각된 전환가치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실무적으로는 주로 대안의 매력을 높이고 전환에 따른 비용인식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의존도는 높으나 충성도가 높지 않은 고객을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우선 전환대상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셋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의 변수들 중에서 정보품질은 연구가설과는 달리 만족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인터넷뱅킹 도입 초기에는 정보품질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였지만, 인터넷사용이 생활화 되고, 검색엔진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정보검색이 한층 용이해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값싸고 풍부한 양질의 금융정보를 손쉽게 전달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정보품질에 대한 만족이 더이상 중요하게 인식되어지지 않기때문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인터넷 전문은행이 설립될 경우, 정보품질 보다는 시스템품질과 서비스 품질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노력을 더함으로써 기존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와 차별화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사용자 특성에 대한 조절변수의 효과분석 결과 전환경험이 많은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인지욕구와 자기효능감이 뛰어난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전환에 대한 가능성을 좀 더 보여주고 있으며, 단지 다양성 추구성향만이 조절변수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단순히 오락이나 쇼핑과 달리 금융자산이라는 매우 민감한 경제적 거래를 처리함에 있어, 상표전환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가 강한 다양성 추구성향의 사용자 특성은 인터넷뱅킹 서비스 전환에 관해서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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