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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01 - 107
이득예 (서울창원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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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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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S 읽기향상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PASS 읽기향상 프로그램은 PASS(Planing, Attention, Simultaneous, Successive, Processes) 모형에 기초를 둔 읽기향상 프로그램을 말한다. PREP의 과제는 전반적 요소(global component)와 교육과정과 연계된 교량적 요소(bridging)로 구성이 되어 있다. | |
NJCLD에서 통칭하는 학습장애는 무엇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나타나는 연령은? | NJCLD(미국학습장애합동위원회)에서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산술의 습득이나 사용에 있어 특정한 어려움을 보이는 여러 가지장애를 통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다. 자기조절행동, 사회적 지각,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으나 이것이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니라 명시하고 있다. | |
학습장애 아동은 어떤 부분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결함이 있는가? | 학습장애 아동은 음운 단기기억 용량, 해부호화 능력, 읽기 폭, 전략사용 능력, 그리고 음운 사용 능력 등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결함이 있다. 이러한 결함은 원활하지 못한 정보습득으로 지식기반을 빈약하게 하여 결국 인지적 기능까지 저하시키고, 학업성취를 낮게 하며 정서발달이나 사회 적응을 어렵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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