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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PREP 기반의 모바일 시스템 설계
Design of a PREP-based Mobile System for Improving Reading Skills of Learning Disable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01 - 107  

이득예 (서울창원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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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발달한 정보화 사회의 현실에서 웹 기반의 프로그램 및 모바일은 중요한 매체로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읽기는 정보 획득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능력이나 학습장애아의 대부분이 읽기능력에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컴퓨터의 발달은 아동의 언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을 위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자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모바일 활용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학습장애아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PREP 기반의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있다. 본 시스템을 통해 첫째, 학습장애아들의 읽기 능력 프로그램이 특수교사, 일반교사, 학생과 상호협력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장애아의 읽기 능력에 대한 진전도를 점검하고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개별적 수준에 따라 수준별 학습을 제공하여 다양한 학생의 개별적 수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학습장애아동의 읽기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모바일 기기를 통해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벗어남으로써 기존의 PREP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보다 효과적으로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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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미국의 대표적인 정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교육개발원에서 정의한 ‘학습장애’의 개념을 바탕으로 좀 더 구체화된 지침을 통해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학습장애아가 읽기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금까지의 읽기 교수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PREP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의 교육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지시키며 자율적인 반복학습이 가능한 모바일 시스템으로 설계하여 구현하고자 한다. 모바일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학습장애아의 시간적·공간적 제한사항을 보완하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읽기 능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장애아를 대상으로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PREP기반의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었다. 학습장애아동의 읽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PREP 기반의 모바일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학습장애아의 학습 참여도가 향상될 것이다.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시키실 수 있는 온라인 학습과 게시판을 통해 상호작용을 유도하며 학습자의 참여도를 증진시킬 것이다.
  • 첫째, 학습장애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읽기학습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을 이용해 학습함으로써 한글읽기와 독해력이 증진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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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SS 읽기향상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PASS 읽기향상 프로그램은 PASS(Planing, Attention, Simultaneous, Successive, Processes) 모형에 기초를 둔 읽기향상 프로그램을 말한다. PREP의 과제는 전반적 요소(global component)와 교육과정과 연계된 교량적 요소(bridging)로 구성이 되어 있다.
NJCLD에서 통칭하는 학습장애는 무엇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나타나는 연령은? NJCLD(미국학습장애합동위원회)에서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산술의 습득이나 사용에 있어 특정한 어려움을 보이는 여러 가지장애를 통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것으로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다. 자기조절행동, 사회적 지각,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으나 이것이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니라 명시하고 있다.
학습장애 아동은 어떤 부분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결함이 있는가? 학습장애 아동은 음운 단기기억 용량, 해부호화 능력, 읽기 폭, 전략사용 능력, 그리고 음운 사용 능력 등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결함이 있다. 이러한 결함은 원활하지 못한 정보습득으로 지식기반을 빈약하게 하여 결국 인지적 기능까지 저하시키고, 학업성취를 낮게 하며 정서발달이나 사회 적응을 어렵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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