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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 열차하중을 고려한 아치 교량의 동적해석
Dynamic Analysis for a Arch Railway Bridge Considering Real Train Load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 2010년도 정기 학술발표대회, 2010 Feb. 24, 2010년, pp.77.2 - 77.2  

김정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이주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이명섭 (삼성물산 건설부문 토목ENG) ,  강영종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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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KTX)를 지지하는 구조물은 차량과 지속적인 접촉을 갖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속열차의 운행 안정성(동적거동)을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상부 구조물은 고속열차의 연행이동집중하중을 지지하며, 이러한 하중조건을 갖는 차량이 운행할 때 상부 구조물은 설계 기준사항들을 만족해야한다. 호남고속철도 설계지침에 의하면 고속열차(KTX)의 운행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들로 대상 교량의 고유진동수, 상판 수직가속도, 면틀림 그리고 승차감을 고려한 연직처침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TX의 실 열차하중을 고려하여 연행이동집중하중으로 아치 교량의 동적거동을 검토하였으며, 호남고속철도 설계지침을 적용하여 대상 교량의 운행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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