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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적 방법을 이용한 고압 증기 시스템의 음원 예측 및 이의 전달 특성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sound source estimate of high pressure steam system and transmission characteristic using analytical method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732 - 733  

임구섭 (STX 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이철원 (STX 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이도경 (STX 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정태석 (STX 조선해양 구조연구실) ,  허주호 (STX 조선해양 조선해양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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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당사 LNGC 의 ECR 소음 문제를 통하여 국부 소음문제에 대한 해석과 해결과정을 고찰하여 보았다. 본 논문에서 사용되어진 Hybrid SEA 방법을 이용하여 Deck 하부에 설치되어진 고압 증기시스템의 지지대에 의한 고체음 전달을 해석하였고 이론 식을 이용한 밸브에 의한 공기음을 계산하여 Hybrid SEA 및 FEM/BEM 해석 상용 프로그램인 VA_One (by ESI)을 통해 소음 해석을 한 결과, ECR 내부의 소음은 공기음 보다는 고체음에 의한 소음이 더 큰 기여도를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일반적으로 선박의 소음해석 시 통계적 에너지법(SEA : Statistical Energy Analysis)를 사용하고 있으나 통계적 에너지법은 공간과 시간에 평균된 하나의 값만을 제시할 수 있고 국부적인 지지대나 구조물 진동에 의한 소음해석을 수행하지 못하므로 국부적인 진동이나 소음에 의한 소음문제나 그에 따른 소음 전달 경로를 나타내는 것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단점를 보완하여 국부지지대(ex:선체와 연결되어 있는 파이프 지지대)의 진동에 의한 소음을 표현할 수 있는 Hybrid SEA 를 이용한 소음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LNGC 국부소음에 대한 음원 추정과 전달경로에 대해 고찰하였다.
  • 이런 국부소음 문제 중 하나인, 당사 LNGC 에서 발생한 고압증기 시스템에 의한 ECR(Engine Control Room)의 소음 발생에 대하여 본 논문에서는 고압증기 시스템의 음원을 예측하고 음원의 전달 경로를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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