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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패턴의 종그루브 설계인자에 따른 그루브 원더링 및 소음 특성 연구
Th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groove wandering and noise caused by the design parameter of longitudinal groove on the tire's patter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700 - 701  

한진혁 (넥센타이어 기술연구본부) ,  이동민 (넥센타이어 기술연구본부) ,  황성욱 (넥센타이어 기술연구본부) ,  김봉수 (넥센타이어 기술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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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디자인시 종그루브 설계가 제일 먼저 선행되기 때문에 상기에 언급된 3가지 성능들을 고려한 종그르부 최적화 설계의 단계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종그루브 설계 변수에 따른 그루브 원더링과 기주공명에 대한 성능 특성을 다루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종그루브의 위치, 폭, 형상에 따른 그루브 원더링 발생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종그루브와 트렌치간의 거리를 기준으로한 거리판별법(D.I.T.E.)과 종그루브가 트렌치 홈에 미끌리면서 발생하는 횡력을 기준으로한 횡력분포예측법(L.F.T.E.)을 비교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패턴을 구성하는 설계 인자 중 원주방향으로 이어진 홈인 종그루브(Longitudinal Groove)의 설계 변경을 통한 그루브 원더링과 패턴 노이즈 성능에 대한 영향도를 다루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타이어에 의해 발생되는 대표적인 소음으로는 로드 노이즈(Road Noise)와 패턴 노이즈가 있다 특히 패턴 노이즈의 주된 발생 요인은 블락 충격 및 진동 스틱-슬립, 에어-펌핑, 종그루브의 노면 접지에 의한 기주공명 등이 있으며 상호 복잡한 메카니즘 관계를 형성한다. 특히, 종그루브에 의한 기주공명을 저감시키는 방법 중 하나인 종그루브 내 고무 펜스(Rubber Fence)를 삽입하는 방식을 통해 기주공명의 저감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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