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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모형을 이용한 동조질량감쇠기(Tuned Mass Damper) 감쇠성능 평가실험
Experimental Evaluation of Tuned Mass Damper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668 - 669  

김형태 (현대건설 기술품질개발원) ,  조남소 (현대건설 콜롬보 항만 확장공사) ,  서주원 (현대건설 기술품질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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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철도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열차가 지나간 후의 여진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tuned mass damper(TMD, 동조질량감쇠기)가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으며,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미진하다고 판단된 TMD의 실험적 검증을 계획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철도교의 진동 제어를 위한 감진 장치의 감쇠 성능 검증을 1차적인 목표로 하며 이를 실험적으로 확인함으로 인하여 궁극적으로 열차의 주행안전성의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서론에서 전술했듯이 철도교량의 진동을 제어하기 위한 TMD의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을 계획하였다. 철도교와 유사한 고유진동수를 가지는 철도교량 모사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 실험을 위한 파라미터로는 TMD의 질량과 위치를 선정하여 이에 따른 진동 감쇠효과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질량의 차이에 따른 감쇠성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TMD가 없는 경우, 교량 질량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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