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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Nov. 27, 2009년, pp.188 - 192
박수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원규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철민 (국방과학연구소 6기술연구 본부1부)
A massive cavity is generated behind the underwater vehicles, such as marine propellers, pump impellers, nozzles, injectors, torpedoes, etc. when a underwater vehicle moves at very high speed in the underwater. At this point it makes supercavitating flow and the nose, ie., the cavitator is very im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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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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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현상이란 무엇인가? | 특히, 공동(cavitation)현상은 물리적으로 복잡한 형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전산유체 해석기법으로 해석하는 과정에서 완전한 모델링이 쉽지 않아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많은 연구자들이 공동현상에 대해서 공학적으로 만족할 만한 해석 결과를 발표해 오고 있다. 공동현상이란 액체 유동에서 국부적인 지점이 압력의 급격한 강화로 인해서 기화가 되는 현상으로 공동(cavitation)에 의해 기화된 기포는 다시 압력이 상승하면 기포의 붕괴로 인해 심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며 부식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공동(cavitation)이 항상 부정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 |
공동현상은 항상 부정적인 측면만 가지는 것은 아닌데, 공동현상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그러나 공동(cavitation)이 항상 부정적인 측면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수중운동체 거동시 초공동(supercavitation)을 이용하여 항력을 감소시켜 운동체가 초고속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기도 한다. | |
공동현상을 전산유체 해석기법으로 해석하는 과정에서 완전한 모델링이 쉽지 않은 이유는? | 최근 전산처리 기술이 발달할수록, 실험에 의존 했던 유동해석을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연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공동(cavitation)현상은 물리적으로 복잡한 형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전산유체 해석기법으로 해석하는 과정에서 완전한 모델링이 쉽지 않아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많은 연구자들이 공동현상에 대해서 공학적으로 만족할 만한 해석 결과를 발표해 오고 있다. 공동현상이란 액체 유동에서 국부적인 지점이 압력의 급격한 강화로 인해서 기화가 되는 현상으로 공동(cavitation)에 의해 기화된 기포는 다시 압력이 상승하면 기포의 붕괴로 인해 심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며 부식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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