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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802.11 DCF 알고리즘의 수학적인 분석
Analytic Study on DCF Algorithm in IEEE 802.11 WL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1부, 2010 May 28, 2010년, pp.467 - 470  

임석구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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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 WLAN의 MAC인 DCF의 성능을 개선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해석적으로 분석한다. IEEE 802.11 WLAN의 MAC에서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DCF와 PCF를 사용하며, DCF의 경우 CSMA/CA를 기반으로 한다. DCF는 경쟁 스테이션이 적은 상황에서는 비교적 우수한 성능을 보이나 경쟁 스테이션의 수가 많은 경우 처리율, 지연 관점에서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패킷 전송 후 충돌이 발생하면 윈도우 값을 최대 CW로 증가시키고 연속적으로 c번 패킷전송에 성공하면 CW를 감소함으로써 패킷 충돌 확률을 낮추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분석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그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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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 무선랜 환경에서 기존의 DCF 메커니즘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분석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성공적인 패킷 전송 후에 CW를 CWmin으로 급격히 감소시키지 않고 c번 연속적으로 패킷 전송에 성공한 경우에만 백오프 스테이지를 한 단계 낮추고 CW를 반으로 감소시킨다.

가설 설정

  • 수학적 모델의 평가와 시뮬레이션 수행에 필요한 시스템 파라미터는 DSSS(Digital Sequence Spread Spectrum)를 가정하였으며, [표 1]과 같다[7].
  • 시뮬레이션 환경은 각 스테이션이 항상 전송할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포화상태를 가정하였으며, 전송에러에 의한 재전송은 고려하지 않았다.
  • Bianchi는 2차원 마코프 체인(Markov Chain)을 이용한 DCF의 성능 평가 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4][5]. 이를 이용하여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포화 상태 수율을 분석하기 위해 n개의 단말이 존재하고 각 단말은 프레임 전송을 성공적으로 마친 시점에 전송하고자하는 새로운 프레임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s(t)와 b(t)를 임의의 시간 t에서 단말의 백오프 스테이지와 백오프 카운터 값을 나타내는 랜덤 프로세스(random process)라고 하면, 제안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동작은 2차원 마르코프 체인 {s(t),b(t)}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를 식 (2)와 같이 정의하면 정상 상태에서의 마르코프 체인은 [그림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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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EEE 802.11 WLAN의 MAC에서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IEEE 802.11 WLAN의 MAC에서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DCF와 PCF를 사용하며, DCF의 경우 CSMA/CA를 기반으로 한다. DCF는 경쟁 스테이션이 적은 상황에서는 비교적 우수한 성능을 보이나 경쟁 스테이션의 수가 많은 경우 처리율, 지연 관점에서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DCF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1 WLAN의 MAC에서는 데이터 전송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DCF와 PCF를 사용하며, DCF의 경우 CSMA/CA를 기반으로 한다. DCF는 경쟁 스테이션이 적은 상황에서는 비교적 우수한 성능을 보이나 경쟁 스테이션의 수가 많은 경우 처리율, 지연 관점에서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패킷 전송 후 충돌이 발생하면 윈도우 값을 최대 CW로 증가시키고 연속적으로 c번 패킷전송에 성공하면 CW를 감소함으로써 패킷 충돌 확률을 낮추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분석한다.
DCF의 기본적인 동작 방식은? DCF의 기본적인 동작 방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전송할 프레임이 있는 스테이션은 DIFS(Distributed Inter Frame Space)가 경과된 후 백오프 스테이지 (Backoff Stage) 0 에서 경쟁 윈도우(Contention Window, CW)를 최소 경쟁 윈도우 크기(CWmin)로 초기화하고 백오프 카운터(Backoff Counter)를 [0, CWmin]의 범위에서 랜덤하게 선택한다. 하나의 슬롯시간(time slot) 동안 채널이 사용되지 않음을 감지한 스테이션은 백오프 카운터를 1씩 감소시키고 슬롯의 시작시점에 백오프 카운터가 0인 스테이션은 프레임 전송을 시작한다. 만약 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충돌이 발생한 스테이션은 백오프 스테이지를 1씩 증가시키고 경쟁 윈도우를 두 배씩 증가시키며 백오프 카운터를 재설정 한다. 프레임 전송에 성공한 스테이션은 백오프 스테이지와 경쟁 윈도우를 초기화한다. DCF는 경쟁하는 스테이션의 수가 많을수록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 되어왔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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