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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용 카트 조향장치의 기구 해석
A Kinematic Analysis of A Racing Kart Steering Mechanis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1156 - 1158  

장현탁 (아주자동차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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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용 카트에 현가장치와 차동장치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선회 시에 후륜 내측 바퀴가 들리도록 애커먼 조향 기구와 큰 킹핀 경사각, 캐스터으로 설계되어 있다. 경주용 카트 드라이버는 고속으로 주행하고 빠르게 선회 시가 가능하도록 충분한 기능을 보유하도록 공학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조향기구의 설계 시 가장 중요인자인 애커먼 조향 기구를 평면에서 다양한 인자에 대하여 해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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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카트의 조향기구 성능에 관련된 수정된 애커먼 기하학(Ackermann geometry), 바퀴의 들리는 양(Wheel Lift), 수직 하중(vertical load) 변화량 해석하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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