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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내장 부품 진공흡착 금형 개발
Development of Vacuum Suction Mold for Automotive on Inter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689 - 692  

임태양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광진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태현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기선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  김송화 (엠티코리아(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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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형 자동차 내장부품은 외부가 플라스틱 사출 성형한 형태로 사용되지만, 고급 차종은 내장재의 미감이나 질감을 위하여 사출물 표면에 엠보싱 무늬가 형성된 표피재가 수지에 추가로 부착되어 제작된다. 부착하는 방법은 한 장비에서 저압 사출 후 플라스틱이 완전 응고 전에 표피재를 넣고 압입하는 저압 사출법과 표피재 수지를 기 사출된 제품위에 놓고 압착시키는 압착법이 있으나 이 두 방법 모두 엠보싱 무늬가 형성된 표피재를 넣고 작업하기 때문에 고온 압착시 기존 무늬가 찌그러지고 코너 부위가 경화되어 기존의 질감을 얻지 못하며, 치수 공차가 변형되어 불량률이 증가하므로 이를 시급히 개선할 새로운 제조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본 연구는 가열 압착기로 지그금형을 새로 개발하여 도어 트림 제조시, 기 사출물을 금형 쪽으로 기 조직을 삽입한 후 엠보싱 무늬가 없는 원소재 표피재로 상부 금형 쪽으로 소재조직을 진공으로 흡입하여 무늬를 성형한 후 하강시켜, 기 사출물에 압착시키는 가열 압착으로 엠보싱무늬의 손상을 방지하는 금형을 제안하였으며 그에 대한 해석, 설계, 실험을 통하여 성능을 평가 분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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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금형 단가의 50%이상을 소재 비용이 차지하고 있는 실정에서 최근 수입하기 시작할 경우 수억에 이르는 고가로 새로운 공법 개발 및 국산화가 요구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소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직접 압착기에 지그 및 금형을 새로 개발하여 도어트림 제조시 기 사출물을 금형 내에 삽입한 후 엠보싱 무늬가 없는 원소재 표피재를 넣어 상부 금형 내에서 진공으로 흡입하여 무늬를 성형한 후 하강시켜 기 사출물에 압착시키는 획기적인 공법 기술에 대한 설계 및 도어트림 사출품의 구조해석, 사출 유동해석, 변형해석 및 진공흡착 유동해석을 수행하여 설계변수를 확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현재의 일반적인 압착법의 경우 표피재에 형성된 엠보싱 무늬가 찌그러지거나 코너부의 경화현상으로 원 표피재의 질감을 얻지 못하는 문제가 있으므로 본 논문은 중소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직접압착 공법으로 도어 트림 제조시 기 사출물을 금형 내에 삽입한 후 엠보싱 무늬가 없는 원소재 표피재를 넣어 금형 내에서 무늬를 성형하는 획기적인 공법, 공정 및 제조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표피재 수지를 금형 상부에서 진공 흡착하여 엠보싱을 형성 시키는 새로운 기술인 Negative 진공 흡착 제조 공법, 공정 및 금형개발을 구상하여 사출공정 및 변형, 구조해석을 하여 사출품의 설계, 제작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진공흡착 유동 해석을 통하여 진공흡착 성형공정의 실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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