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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명변경의 주주의 부
Effects of the Change of the Company Name on the Its Valu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696 - 699  

정기만 (충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희철 (충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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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명 변경이 당초 경영진이 의도하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 기업은 2008년 5월부터 2009년 5월까지 사명변경을 한 코스닥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고 시장 홈페이지 및 금융감독위원회 전자공시시스템 DB를 통해 동기간내 사명 변경을 공시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코스닥 시장에서의 사명 변경은 주가수익률 즉 기업가치에 전체적으로 보아 긍정적(+) 영향보다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미지 제고 목적의 사명 변경의 경우에는 그 외 목적의 경우보다 더욱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적자기업의 경우 역시 흑자 기업보다 훨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증권시장 즉 투자자들이 기업의 사명 변경에 대하여, 기업이 당초 의도하고 있는 이미지 제고나 기업의 성장 및 발전을 기하고자 한다는 사업목적 변경에 대해 동의하고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사명 변경을 기하고자 하는 기업은 이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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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명 변경이 당초 경영진이 의도하고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가 비교적 긴 기간을 연구기간으로 설정한 이유는 사명 변경 공시의 효과를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이를 파악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명 변경 공시 전ㆍ후의 주가반응과 장기 주가반응의 비교를 통하여 시장반응의 과소ㆍ과잉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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