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입열용접 특성
Characteristics of High Heat Input Welding 원문보기

대한용접접합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초록집, 2010 May 13, 2010년, pp.13 - 17  

김희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유회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용접입열 (heat input)은 용접시에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열량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대입열용접은 용접입열량이 높은 용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용접기법보다 입열량이 높은 경우에 이를 대입열 용접기법이라고 부르게 되는데, 최근에는 편면 SAW 및 EGW기법 등이 대입열 용접기법으로 통칭되고 있다. 이들 기법의 공통된 특징은 one-pass 용접이라는 것과 용접열영향부에서의 열전달이 2차원적이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Rosenthal의 해석식을 이용하여 이들 두 기법의 열전달 특성을 fusion line 위치에서 분석하여 보았는데, 두께에 따른 열전달 특성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를 보여 주게 됨을 확인하였다. 편면 SAW에서는 열이력이 두께의 영향을 받아 두께(입열)가 증가함에 따라 고온에서의 유지시간은 증가하고 냉각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그러나 EGW에서는 입열과 두께가 일차함수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이력에 미치는 두께(입열)의 영향이 없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하여 편면 SAW에서는 강판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fusion line에서의 충격인성은 저하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에 EGW에서는 두께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그럼으로 EGW용 대입열용접용 강재의 '대입열 용접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목적으로 '적용 가능한 최대입열 수준' 또는 '적용 가능한 최대 강판두께' 등으로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이다. 단지 강판의 두께에 따라 강재의 화학조성이나 제조공정에 있어 차이가 있다면, 이로 인한 'EGW 용접성'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입열용접용접부는 편면 SAW기법이든 EGW 기법이든 간에 2차원적인 열전달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동일한데, 두께에 따른 열사이클 이력(thermal history)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기에 이에 대해 보고하고자 한다.
  • 대입열용접에서는 열원이 강판 내부에 존재하고, EGW의 경우에는 동담금(cupper shoe)에 의한 표면 열전달이 크기 때문에 Rosenthal의 해석식은 적합하지 않다. 하지만 본 보고에서는 Rosenthal의 해석식이 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그의 해석식을 사용하여 열전달 특성의 차이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후판용접에서는 적용 기법에 따라 열이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본 고찰을 하게 되었다. 용접부에서의 열전달 특성은 1941년에 Rosenthal이 최초로 이론적인 해석 결과를 보고하였는데3,4), 그는 강판 표면에 열원(heat source)이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표면에서의 열전달(surface heat transfer)은 무시하였다. 이후 Tanaka 등5)은 표면 열전달을 고려한 해석식을 보고하였고, Kasuya 등6)은 열원의 위치까지 고려한 해석식을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입열의 정의는 무엇인가? 용접입열 (heat input)은 용접시에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열량으로 정의되기 때문에, 대입열용접은 용접입열량이 높은 용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용접기법보다 입열량이 높은 경우에 이를 대입열 용접기법이라고 부르게 되는데, 최근에는 편면 SAW 및 EGW기법 등이 대입열 용접기법으로 통칭되고 있다.
만약 용접입열량을 기준으로 500kJ/cm 이상을 대입열용접이라고 규정한다면 여기에 속하는 용접 기법은? 이러한 상황에서 대입열용접을 용접입열량을 기준으로 하여 구분하고, 100kJ/cm 이상의 입열을 요하는 기법을 대입열용접이라고 임의적으로 규정한다면, 이에는 편면SAW, EGW 와 ESW기법이 해당하는 것이다. 만약 500kJ/cm 이상으로 정의한다면 탄뎀EGW나 ESW기법으로 한정된다.
용접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용접산업계에서 대입열 용접기법을 지속적으로 개발 적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용접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단 하나의 이유 때문이다. 용접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용접속도를 높이는 방법과 용접패스 수를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용접 패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위시간에 용접되는 금속의 양, 즉 용착속도 (deposition rate)를 높여야 한다. 그런데 용착속도는 용접전류에 비례하기 때문에 용착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전류를 사용해야 하고 그 결과 용접입열이 증가하여 대입열용접이 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