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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과 철도운송의 친환경적 연계를 위한 연구 -부산항을 중심으로-
A Study on link between The Port and Rail Transport for Nature-Friendly -Primarily on the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22, 2010년, pp.165 - 166  

이명화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 ,  박진희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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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국제사회는 세계 곳곳에서 열어나고 있는 환경위기를 인식하여 국제환경협약과 선진국의 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항만도시들은 선박 및 화물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등으로 항만의 높은 오염도에 많은 위협을 받고 있다. 이렇듯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 논의가 활발한 지급 이미 선진국(미국, 일본, EU)에서는 친환경 항만정책 및 프로그램을 적극 투자하여 실현하고 있는 추세이다. 앞으로 더욱 엄격해질 환경규제(교토의정서, IMO협약 등) 속에서 저탄소 배출관리는 부산항의 미래 항만전략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정책에 앞장선 주요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항만과 배후 철송장과의 효율적인 연계방안에 대해 연구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because the international community recognized happing of environmental crisis on the world the international environmental agreements and advanced country's environmental regulations are very tight. Especially, port cities are posed strong threats to the environment due to receiving high po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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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 사례의 분석을 통한 항만과 철도연계 시스템을 그린포트 정책에 부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도로운송화물을 연안해운이나 철도운송으로 전환함 으로써 교통 . 물류 산업의 온실가스 베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지만, 현 여건상 무리가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항만과 철송장과의 수송수단을 재검토하여 연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철송장과 항만과의 운송수단을 통한 C02 의 절감효과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기존 항만과 철송장과의 모든 운송수단을 전환시키는 것은 현실상 불가능 하였으며, 선진항만사례를 통한 국내환경으로의 적용의 기준이 표준화 되지 않았다.
  • 앞 장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국내환경에 도입함으로서, 그 효과 및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중략) …….
  • 철도연계방안에 앞서 본 장에서는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2009년까지 통계 된 수송 부문 C02 배출 원단위 국제비교(화물)를 살펴보면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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