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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오염 모니터링 및 방제지원 시스템 설계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22, 2009년, pp.9 - 10  

양찬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위성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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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에서 선박사고에 의한 기름 유출 시, 기름의 위치, 변화과정, 이동 특성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예측하는 것은 방제전략에 있어 필수적 요소이다. 따라서 사고 이후의 유출의 현황 정보의 수집은, '유출유 대응 매뉴얼'(IMO, 1988; ITOPF, 2008) 에서 가장 우선시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출유 탐지는 선박, 항공기 및 인공위성을 이용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인공위성기술의 발전에 따라, 국제유조선선주오염방지연맹(ITOPF)에서는 인공위성 원격탐사 기술 적용을 통한 유류 모니터링 적용을 권장하고 있다 (ITOPF, 2008). 허베이스피리트호 원유유출 사고는 2007년 12월 7일 아침 7시 6분경 서해안 만리포 북서쪽 10km 해상에서 크레인을 적재한 1만1800t급 바지선이 정박 중인 홍콩 선적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14만6000t급)와 부딪치면서 발생했다. 국내에서는 원격탐사를 이용한 기술지원체계가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번 사고의 경우에도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원격탐사에 의한 유류오염 사고 시 유출유 탐지 및 추출 그리고 정보의 가시화 좌표화를 통해서 실질적인 방제지원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개발의 중간보고를 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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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如., 2001) 를 조사하여 MATLAB을 이용하여 Spill Detection, 모듈을 개발하였다. 3007년 12월 U일에취득된 경기 서부해안의 ENVISAT ASAR 데이터를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 X밴드 SAR를 탑재한 아리랑 5호를 발사할 예정이다. 2007년 12월7일 아침 7시6분경서해안 만리포 북서쪽 1아m 해상에서 발생한 허베이스피리트호 원유유출 사고로 원유 1만2547屈가 유출되었다. 이는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모든 선박 유류사고의 유출량을 합친 것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 2001) 를 조사하여 MATLAB을 이용하여 Spill Detection, 모듈을 개발하였다. 3007년 12월 U일에취득된 경기 서부해안의 ENVISAT ASAR 데이터를 적용하였다. 기하보정과 방사보정이 이루어진 후, 간단한히스토그램을 참조하여 기름영역의 판단되는 영역을 선택하여 추출하도록 되어 있다.
  • 12, 547kl의 원유가 유출되었다. 사고 이후, 인공위성에 의한 관측이 계속 이루어졌으며, 여기에서는 모델과의 비교를 위하여, Table 1에서와 같이 시간적 간격이 어느 정도 떨어져 있으면서, 유출유 범위 추출의 정확도가 비교적 높은 기간인 2007년 12월 8일오전 11시경과 11일 오전 10시 40분경에 얻어진 KOMPSAT-2 MSC 광학 이미지와 ENVISAT ASAR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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