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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크릴 수지를 이용한 차열성포장의 온도저감 효과에 관한 연구
Temperature Reduction Effects of Acrylic Resin Coating for Thermal Insulation of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141 - 146  

소경락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태우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강석 (태영건설 토목기술팀) ,  이윤규 (태영건설 토목기술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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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한여름철의 아스팔트 콘크리트도로의 온도는 60℃를 넘나들고 이러한 열을 흡수하여 밤에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가 지속되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훼손하고 있다(김동우 등,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열섬현상의 가장 큰 원인중 하나인 도로 포장체에 태양광의 근적외선을 효율적으로 반사시키는 특수한 차열안료를 도로 노면에 도포함으로써 도심지 열섬현상을 완화하고 포장체 내의 복사열을 반사하여 도심지 열대야 현상을 저감시키고 또한 온도저감으로 인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체의 내구성 향상과 차열성 코팅으로 인한 소음저감효과 및 미끄럼저항성이 우수한 도로포장 재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일본의 차열성 포장 기술 연구회에서는 신규 아스팔트 포장의 노면온도가 60℃에 달했을 때 근적외선을 고반사하여 포장 노면의 열흡수를 방지하며, 약 7℃ 이상의 온도상승 억제를 기대할 수 있는 포장을 차열성 포장으로 정의하고 있다(카토우 히로미치, 2006). 본 연구에서는 아크릴수지와 차열안료를 이용한 차열성 포장재를 아스팔트 표면에 도포함으로서 한 여름 아스팔트 노면의 온도저감 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한여름의 아스팔트의 온도는 최고 60℃가 훨씬 넘는다. 본 시험은 한 여름 아스팔트의 온도가 최고조에 달하는 데에 따른 동일한 조건하에 차열성 포장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차열성 포장의 온도저감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차열성 수지를 도포한 시편과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시편을 동일한 조건으로 위 시험방법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 아크릴 수지와 차열안료의 첨가로 구성된 차열성 포장의 현장에 대한 적용성을 알아보고자 소규모 현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험시공을 통하여 차열성 포장의 시공성을 확인 및 평가하고 시공과정의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아크릴 수지와 차열안료의 첨가로 구성된 차열성 포장의 현장에 대한 적용성을 알아보고자 소규모 현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시험시공을 통하여 차열성 포장의 시공성을 확인 및 평가하고 시공과정의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시험시공은 그림 4와 같이 2009년 11월 19일 서울시 동대문구 답십리동의 공용중인 신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도로에 실시하였고 시공 단면은 그림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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