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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수율 증가를 위한 합성가스의 수성가스전환 반응 연구
Water Gas Shift reaction research of the synthesis gas for a hydrogen yield increase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840 - 843  

김민경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재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김우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  이시훈 (한국에너지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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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자동차의 최종처분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파쇄 폐기물(Automobile Shredder Dust)은 대부분이 고분자 화합물로 높은 발열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할로겐족 원소가 포함된 난연성 고분자류가 많아 다이옥신의 생성 우려가 높은 고분자류와 다이옥신 생성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는 금속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가스화용융시스템에 적용하여 처리하기에 매우 적합한 폐기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ASR의 가스화 용융 시설에서 고농도 CO를 함유한 합성가스를 수성가스전환반응(Water Gas Shift reaction, WGS)을 이용하여 수소의 수율을 높이는 기술을 제시하였다. 가스화 용융 설비에서 배출되는 합성가스 조성을 기준으로 적합한 고정층 WGS 반응기를 설계하고, 고온 촉매(KATALCO 71-5M)와 저온 촉매(KATALCO 83-3X)를 사용하여 실험하였다. 수성가스 반응 후의 가스 조성은 온도가 상승할수록 일산화탄소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수소와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증가 되어 고온 촉매를 사용했을 경우 일산화탄소 전환율 ($1-CO_{out}/CO_{in}$)은 55.6에서 95.8%까지 상승하였다. 동일한 온도조건에서는 촉매에 관계없이 $CO/H_2$가 감소할수록 전환율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동일한 합성가스 조성에서 일산화탄소 전환율을 비교하면 저온 촉매가 고온 촉매보다 매우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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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험실 규모의 장치를 이용하여 자동차 파쇄 폐기물을 처리하는 가스화 용융 설비에서 배출되는 합성가스를 수성가스전환반응을 통해 일산화탄소를 저감하고, 수소의 수율을 높이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자동차 파쇄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폐기물 처리의 일환으로 폐자동차의 해체시 최종처분 과정에서 발생하는 ASR을 환경유해물질 배출 차단에 있어 효율적인 가스화 용융 시스템에 적용했을 때 배출되는 고농도 CO를 함유한 합성가스의 수성가스전환반응을 통해 수소의 수율을 높이는 기술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실험실 규모의 장치를 이용하여 자동차 파쇄 폐기물을 처리하는 가스화 용융 설비에서 배출되는 합성가스를 수성가스전환반응을 통해 일산화탄소를 저감하고, 수소의 수율을 높이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자동차 파쇄 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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