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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June 25, 2009년, pp.802 - 805
김영석 ((주)애드플라텍) , 이진호 ((주)애드플라텍) , 차재준 ((주)애드플라텍) , 황순모 ((주)애드플라텍) , 정성재 (온시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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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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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로부터 수소를 회수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인가? | 수소경제가 시작되면 막대한 량의 수소가 필요하지만 원자력 수소는 아직 개발이 요원하며 전기분해는 너무 비경제적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결국 화석연료에 의지하는 이외 대안이 별로 없다. 그러나 버려지는 폐기물로부터 수소를 회수할 경우 수소수요의 상당부분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폐기물은 원료비용이 없다는 점에서 경제성 또한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 |
최근 국내에서 정부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국제적으로 석유가격의 불안으로 촉발된 에너지 위기는 최근 국내에서 정부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었다. | |
폐기물로부터 수소회수가 상업적으로 가능해진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 폐기물로부터 수소회수가 상업적으로 가능해진다는 것은 상당히 큰 의미가 있다. 이는 비단 폐기물의 에너지화, 더욱이 장래의 에너지로 촉망받는 수소화라는 의미에 덧붙여서, 분산형 수소 생산 시설이 자연적으로 생겨난다는 것이다. 즉, 현재 도시 폐기물이나 산업 폐기물 처리 시설은 전국에 분산되어 있는데, 이러한 시설의 노후화에 의한 시설교체 시 시설을 수소시설로 전환한다면 전국에 수소생산 시설을 자연히 분산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수소는 저장이 어렵다는 점에서 분산형 수소생산시설은 도래할 수소시대의 필수요건이 될 것인데, 폐기물의 수소화 플랜트는 이러한 시대적인 요구를 상당부분 충족시켜줄 수 있는 방법이 된다는 것이다. 예로서 200톤/일급의 소각시설을 수소생산시설로 전환할 경우 약 120,000Nm3/h의 수소생산이 가능하며 이는 대략 12,000대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움직일 수 있는 정도의 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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