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용량 인버터 병렬 운전에 관한 연구
Parallel operation of PWM inverters for high power and high speed motor drive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9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Nov. 27, 2009년, pp.87 - 89  

조운관 (서울대학교) ,  임정식 (서울대학교) ,  설승기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초고속 압축기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대용량 초고속 모터 드라이브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에 사용되는 초고속 전동기는 정격 회전 속도가 수만 r/min에 이르며, 작은 인덕턴스 값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초고속 전동기의 고정자(Stator)에는 큰 맥동(ripple) 성분을 가지는 전류가 흐르게 되며, 이로 인해 발열, 손실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결합(coupled inductor)를 이용하여 대용량 인버터를 병렬 운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초고속 전동기의 고정자에 흐르는 전류 맥동의 크기를 감소시키고자 한다. 제안된 방법은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WM에 의한 전류 맥동을 줄이기 위해 결합 인덕터를 이용한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을 제안하였고.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속 전동기의 경우 PWM(Pulse width Modulation)에 의한 전류 맥동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철손이 기존의 저속 전동기에 비해 커지는 문제점이 존재하는 이유는? 초고속 전동기의 경우 상 인덕턴스(Ls)가 기존의 저속 모터의 상 인덕턴스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PWM(Pulse width Modulation)에 의한 전류 맥동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철손이 기존의 저속 전동기에 비해 커지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그리고 철손의 경우 속도뿐만 아니라 대용량 인버터의 제한된 스위칭 주파수로 인해 그 영향이 더욱더 커지게 된다.
PWM에 의한 전류 맥동을 줄이기 위해 결합 인덕터를 이용한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프로토 타입 인버터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한 연구의 결과는? 실제 프로토 타입 인버터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압 방정식을 통한 분석과 같이 인덕터에서의 전압 강하없이 PWM에 의한 전류 맥동 성분을 줄일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입증하였다. 또한 인터리빙 운전으로 생성되는 순환전류는 전압 방정식을 통해 예상가능하며, 결합 인덕터의 인덕턴스 값을 조절하여 제한이 가능함을 증명하였다.
전동기의 회전축에 임펠러를 직접 연결하는 직결형 구조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초고속 압축기, 펌프등의 응용분야에서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전동기의 회전축에 임펠러(impeller)를 직접 연결하는 직결형(direct coupling) 구조로 시스템을 설계하는 경우가 많다[3]. 이와 같은 시스템의 경우 용량이 수만 MW, 정격 속도는 수만 r/min으로 구동하기 때문에 인버터의 운전 주파수는 수 kHz에 이르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