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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아스팔트 포장 시공현장의 입도관리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The Improvement Method and analysis of Gradation Control on the Construction Asphalt Pavement within the Countr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Oct. 14, 2008년, pp.379 - 386  

옥창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팀) ,  김진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팀) ,  이종섭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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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시공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콜드빈 골재에 대해 입도를 조사하였다. <그림 2,8>은 아스팔트 플랜트 콜드빈 골재로 현장 배합설계된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기준 입도와 배합설계된 입도를 허용오차를 고려한 입도관리 상한과 하한 내에 나타내었다.
  • 국내의 시공 현장에서 시공되고 있는 기층과 표층용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해 입도를 조사하였다. <그림 2,6>은 현장 배합설계된 기층용(BB-2) 아스팔트 혼합물, <그림 2,7>은 표층용(WC-3) 아스팔트 혼합물의 배합설계 기준 입도와 배합설계된 입도를 허용오차를 고려한 입도관리 상한과 하한 내에 나타내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아스팔트 포장 시공현장의 입도관리 현황 및 실태를 시공현장에 대한 샘플링을 통하여 통계분석에 의한 품질관리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그림 2,1>은 40개소 현장의 배합설계된 표층용(밀입도 20mm) 아스팔트 혼합물의 전체 평균입도와 전체 배합설계된 입도의 표준편차 등을 나타낸 것으로 <그림 2,1>에서 보는바와 같이 밀입도 20mm 입도 하한에 근접하는 조립의 입도 분포로 나타났다. 이는 통행하는 차량의 중량화와 여름철 대기온도의 고온화로 가속화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소성변형 발생을 억제하고자 조립의 입도도 설계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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