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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 사례와 연구개발 방향
Research Plans and Post-Tensioned Concrete Pavement of United Stat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Oct. 14, 2008년, pp.199 - 204  

김동호 ((주)삼우IMC 기술연구소) ,  배종오 ((주)삼우IMC 기술연구소) ,  김기헌 ((주)삼우IMC) ,  이봉학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성민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토목공학) ,  원문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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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설계수명 40년 동안 유지보수 없이 서비스가 가능한 포스트텐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포장(Post-Tensioned Prestressed Concrete Pavement; 이하 PTCP라 함) 형식에 대하여 미국의 사례를 조사한 후 현재의 기술수준을 종합 분석하므로서 향후 국내의 콘크리트 포장형식으로서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사례를 조사하고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3개 현장에 대하여 조사를 수행하고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포스트텐션 콘크리트 포장사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현장조사를 통하여 향후 연구개발 방향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국내의 도로 포장 상황은 산업화의 급격한 발전으로 도로연장의 증가율에 비하여 교통량이 폭발적으로 증가됨에 따라 광범위한 도로 포장 파손이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 이와 같이 미국은 오래전부터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포장에 대한 연구와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현재까지도 광범위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용년수 20년이 경과된 펜실베니아주의 US220 고속도로, 23년이 경과된 텍사스의 IH-35 고속도로, 32년이 경과된 미시시피의 US84 고속도로 현장을 조사하여 공용성을 평가하였다. 공항포장에 대한 현장조사도 계획하였으나 현지의 엄격한 보안 문제로 인하여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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