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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로 인한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Red Light Camera System Installation Study on the Effects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r. 19, 2010년, pp.159 - 166  

김명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성현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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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행연구를 통해 현재 시스템 설치 전·후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다.
  • 즉,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 전에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예측하기보다 시스템 설치 전·후 교통사고비용편익을 비교하여 시스템의 효과 분석만이 수행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의 설치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의 기대효과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호교차로에서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설치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스템이 설치된 지역을 통과하는 운전자들의 행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신호 위반 단속시스템의 설치로 인한 신호위반 건수의 변화를 파악하고 신호위반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 그리고 신호 위반 단속시스템의 설치로 인한 신호위반 건수의 변화를 파악하고 신호위반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신호위반 단속 시스템의 설치를 통한 기대효과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 그러나 이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호위반 감소효과와 이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효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지 못하였으며, 시스템 설치 후 신호위반 및 교통사고의 변화에 대해서만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으로 인해 신호위반 이 감소한다고 판단하고, 신호위반 감소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경기지역 신호교차로 20개 지점의 신호위반과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의 설치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정립하였다. 한국교통연구원의 결과에 의해 1건당 교통사고비용을 산출하면 표 9와 같다.
  • 본 연구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의 설치 전·후 교통사고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정립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신호위반 단속시스템의 설치 전 평가를 위한 모형을 정립하여 시스템 설치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시스템 사전 평가를 위한 초기연구단계로, 자료가 다양하지 못하며, 방법론의 전문성도 부족한 형편이므로, 모형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가설 설정

  • T-test의 결과 P-value값이 0.044로 유의수준 0.05보다 작으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한다. 즉, 시스템 설치 전·후의 신호위반 건수는 같지 않다는 결과가 나와 시스템 설치를 통해 신호위반 건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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