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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Nov. 25, 2009년, pp.247 - 250
황용신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주형 ((주)엑스에프씨) , 지상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준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대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This study considers the feasibility of using the low cost assembled separator. The graphite plate has been widely used as the separator in the field of PEMFCs(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industry because of its excellent material properties such as good corrosion resistance, good elec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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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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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란? |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되어 직류전류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는 전기화학적 발전설비로서, 천연가스, 프로판, 나프타, 메탄올 등의 다양한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과 열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고출력, 무공해, 무소음등의 특징을 갖는 환경친화적 차세대 핵심 발전 기술이다.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서 내구성, 물관리등 성능 최적화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상용화에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가격을 낮추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 연구되고 있는 것들은? | 연료전지는 연료의 화학 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되어 직류전류를 생산하는 능력을 갖는 전기화학적 발전설비로서, 천연가스, 프로판, 나프타, 메탄올 등의 다양한 에너지원으로부터 전력과 열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고효율, 고출력, 무공해, 무소음등의 특징을 갖는 환경친화적 차세대 핵심 발전 기술이다.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서 내구성, 물관리등 성능 최적화에 대한 연구뿐 아니라 상용화에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가격을 낮추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연료전지 운전에 있어 성능 및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적 특성 및 물리적 인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이 결과 연료전지의 성능은 어느 정도 상용화에 가까워지게 되었다. | |
연료전지의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 시키면서 저가격화를 실현하기 위해 분리판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분리판은 현재 Graphite 판을 기계가공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Graphite의 재료 비용에 비해 기계가공 비용이 너무 높아 저가격화를 실현시키는대는 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금속 분리판, 복합소재 분리판등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이용해 분리판의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다. [1]-[5] 그 중 Philip et. al. [4] 은 Grafoil을 이용하여 분리판을 구성하였고 Grafoil의 사용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Ballard Power사는 [5]-[7] Grafoil을 커팅 또는 압착하여 분리판을 만드는 발명을 하였다. Grafoil은 약 98%의 탄소로 제작되어지기 때문에 높은 전기 전도성 및 열전도 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재료의 눌림에 의한 변형도가 커서 On-Off 시 발생한 열에 의해 재료의 눌림도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며, 조립 시매번 일정한 눌림도로 제어하여 생산이 어렵게 된다. 또한 스택 적층 시 응력 집중이 편중되게 일어날 가망성이 크기 때문에 스택 제작 시에큰 어려움을 갖고 있다.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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