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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하중제어 블레이드 적용을 위한 에어포일 설계
Airfoil design for active load control wind turbine blade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Nov. 25, 2009년, pp.449 - 452  

신형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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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형 플랩을 채용하여 능동하중제어를 이루고자하는 풍력 블레이드의 적용을 염두해 둔 에어포일 설계를 수행하였다. 블레이드 팁 부분에 플랩을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 플랩의 구동장치, 연결 부위 등의 장치 설치를 위한 공간이 블레이드 내부에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에어포일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뒷전의 두께비가 증가된 에어포일 형상의 설계가 필요하다. 최적설계를 위하여는 MIGA(Multi- Island Genetic Algorithm)을 채용하였으며 에어포일의 성능 계산을 위하여는 Xfoil을 결합하였다. 또한 형상 생성을 위하여 Hick-Henne 형상 함수를 이용하였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설계된 에어포일은 코드길이 85% 위치에서 두께비 6.3%,양항비 133을 가지게 되어 기본으로 설정한 DU180 에어포일에 비해 성능과 필요 두께비를 모두 능가하는 에어포일이 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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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금속으로 이루어지는 항공기 날개의 제작과는 달리, 풍력 블레이드에 플랩을 적용하기 위하여는 에어포일 뒷전이 좀 더 두꺼울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에어포일을 개선하여 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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