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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형 기기를 위한 고출력 리튬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Management System of High Power Li Battery Pack for Mobile Device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30, 2008년, pp.577 - 579  

남종하 ((주)파워로직스) ,  유성모 ((주)파워로직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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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사회는 친환경을 요구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세계적인 추세도 같은 방향으로 흐르고 있으며, 이미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태리,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자연 친화적, 경제적 실리 추구 및 편리성을 추구하면서 청정 에너지를 사용하는 "미래형 이동수단"에 큰 관심을 갖고 우리보다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 이중 전기자전거는 배터리를 통해 무공해, 무소음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유지관리비가 거의 들지 않고 교통체증을 완화시켜주며, 주차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어 교통수단에 혁신을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된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이동 수단인 전기자전거에 채용되는 고출력 리튬이온 배터리팩의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기존의 MCU를 채용하는 제품에서의 문제점이었던 소비전류는 크게 저감하고 셀 밸런싱(Cell Balancing), 온도보호(OTP, Over Temperature Protection) 등의 추가기능은 충실히 수행할 수 있으면서도 저가의 전기자전거용 배터리관리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을 개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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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내의 경우 리튬-배터리의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고 전기자전거 등에 적용할 수 있는 고출력용 배터리가 개발되어 있으나 배터리관리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시장진입에 제약을 받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친환경, 웰빙, 고유가 등으로 인해 최근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전기자전거에 적용하기 위한 고출력 리튬배터리용 배터리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시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출력용에 적합하면서도 이미 성능이나 신뢰성에서 충분히 검증을 거친 1Cell PCM IC의 채용을 통해 저가형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또한 다중셀에서 문제점인 Cell Balancing 문제를 만충전 부근에서 실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고출력 배터리팩에서 가장 큰 문제점인 온도문제를 크게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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