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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계통연계형 연료전지 PCS의 LCL필터 설계와 공진억제
LCL filter Design and Active Damping of High Power Utility Interactive Fuel Cell PC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30, 2008년, pp.219 - 221  

명홍재 (서울산업대학교) ,  권준범 (서울산업대학교) ,  최세완 (서울산업대학교) ,  박가우 ((주)플라스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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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연계형 인버터는 전류의 리플 저감을 위하여 필터를 사용하는데, 구조가 간단하여 많이 사용되던 기존의 L필터는 인버터의 정격이 증가함에 따라 필터의 크기도 증가되고 큰 인덕턴스 값으로 인하여 좋지 않은 동특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발전용 PCS등 대용량의 경우 작은 인덕턴스로 동일한 고조파특성을 가질 수 있는 LCL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LCL필터의 사용 시 공진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러한 문제에 관해서 다루어진 예가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계통연계 인버터의 LCL 필터 설계 및 노치필터를 이용한 액티브댐핑의 원리를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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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LCL필터설계와 노치필터를 이용한 액티브댐핑의 원리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계통연계형 연료전지 PCS의 LCL필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 하였다. 또한 LCL필터로 인한 공진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노치 필터를 이용한 액티브댐핑 방벙을 적용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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