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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Boost Converter로 구성되는 연료전지용 PCS의 손실 분석의 연구
The Analysis of PCS Loss for Fuel-Cell Composed of Boost Convert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8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30, 2008년, pp.133 - 135  

김영식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  한동화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  정병환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  최규하 (건국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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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계통연계형 연료전지 PCS(Power Conditioning System)에서 최적의 승압효율을 갖는 Boost Converter의 설계를 위해 Boost Converter내의 각 소자의 선정에 따른 손실 및 분석을 통하여 최적의 소자선정 방법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Boost Converter의 설계를 위한 소자선정을 위해 Or-CAD 16.0의 PSPICE Simulator을 사용하여 그 결과를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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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연료전지의 출력은 저전압, 대전류의 특성과 부하에 따라 전압이 변동하는 특성이 있어, 만일 시스템에서 사용된 외부 부하의 값이 연료전지의 출력 값보다 적으면 문제점을 야기하므로 DC/DC 변환기를 사용하여 연료전지의 출력을 PCS시스템 내에서 원하는 출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이에 본 논문의 목표는 최적의 승압효율을 갖는 PCS의 설계를 위해 PCS내의 Boost Converter의 각 소자의 선정에 따른 손실 및 비교를 통하여 최적의 소자선정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Boost Converter로 구성되는 계통연계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승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손실을 고려한 Boost Converter의 최적소자의 설계를 위한 손실분석을 Pspice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수행하였고, 손실분석을 통하여 Mosfet의 소자개수의 증가와 Duty비의 증가에 따라 손실의 변화추이관계를 확인하였다. 향후 지속적인 제어알고리즘 연구 및 최적화 설계연구를 통하여 계통연계형 연료전지 시스템자체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연구를 진행시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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